5년간 최대 국비 300억 지원 받아
응급시스템 등 ‘365 생활권’ 구축

[상주] 상주시가 농촌생활권 활성화를 위한 농촌협약 제도 시범 시행 지자체로 선정돼 ‘365 생활권’ 구축이 가시화 됐다.

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모한 농촌협약 제도 시범 도입 시·군으로 선정돼 앞으로 5년간 최대 국비 30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고 25일 밝혔다.

농촌협약은 시·군이 주도해 농촌생활권에 대한 발전 방안을 만든 뒤 농식품부와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으로 투자해 사업을 벌이는 제도다.

이 사업의 대표적 정책 목표는 ‘365 생활권’으로 30분 내 보건·보육 등 기초생활서비스 제공, 60분 내 문화·교육·의료 등 복합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보장, 5분 내 응급상황에 대응할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정주 여건 개선 등 다양한 정책과제를 설정하는 농촌생활권 활성화 계획(2021~2025)을 수립해 농식품부와 협의를 거쳐 내년 5월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시는 함창읍과 이안·은척·외서·공검·중동·사벌국·낙동면 등 총 8개 읍면을 대상 지역으로 정하고 이들 지역에 필요한 서비스 시설이나 시스템 구축 계획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강영석 시장은 “이번 협약사업을 계기로 지역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 넣는 등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