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전쟁 70주년을 맞아, 참전 소년·소녀병을 우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미래통합당 강대식(대구 동구을·사진) 의원은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6·25 전쟁 소년·소녀병 보상에 관한 법률’ 제정안과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24일 밝혔다.

법률안은 6·25 전쟁에 참여한 소년·소녀병들을 국가유공자에 포함시키도록 하고, 보상 및 교육·취업·의료 지원 등에 있어 예우를 갖추도록 했다.

또 국가유공자 단체에 6·25 전쟁 참전 소년·소녀전우회를 추가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소년·소녀전우회가 국가유공자 단체에 포함되면, 순국 소년·소녀병 위령제, 추모비 건립 등 다양한 보훈 활동을 지원받을 수 있다.

강 의원에 따르면, 6·25 전쟁 발발 초기 낙동강 전선까지 후퇴하는 상황에서 병역의무 대상이 아닌 17세 이하의 어린 소년·소녀들이 자원 또는 강제로 징·소집돼 대한민국을 수호하는 데 큰 공헌을 했다.

하지만 비슷한 연령대에 6·25전쟁에 참전한 재일학도의용군인은 모두 국가유공자로 예우하고 있는 것에 비해 6·25차전 소녀·소녀병들은 전사자·전상자 등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국가유공자로 인정하고 있다. 실제로 일부 참전 소년·소녀병들은 공로를 인정받지 못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질병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대식 의원은 “6·25 전쟁 당시 꽃다운 나이에 국민과 국가를 위해 목숨 바친 어린 소년소녀병들이 이제는 백발의 노인이 됐다. 3만 명에 달하던 소년·소녀병들이 이제 2천여 명도 채 남지 않았다”며 “재정부담 등을 이유로 이들의 헌신과 희생에 대한 합당한 예우를 차일피일 미룬다면, 정작 지원을 해주고 싶어도 더 이상 생존한 분들이 계시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