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26일까지 원 구성 마무리”
주호영 측 “24일 입장 밝힐 것”

미래통합당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가 벼랑 끝 승부수를 던졌다. 주 원내대표는 전국 사찰을 돌며 23일 현재까지 국회에 복귀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과 협상을 하지 않고 18개 상임위원장을 넘겨줄 것인지, 결국은 파국을 피하고 민주당이 제시한 7개 상임위원장을 받아들일 것인지가 주 원내대표에게 주어진 선택지다. 여야 원 구성 협상을 봤을 때 이번 사태의 전개 양상은 기존과 사뭇 다른 분위기가 느껴진다. 엄포로 여겨졌던 18개 상임위원장 포기가 현실화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당초 주 원내대표 측은 민주당이 상임위원장을 독식한 뒤 국회에 복귀하는 방안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등이 국회 복귀를 설득에 나서면서, “24일, (복귀 일정을 포함한) 발표를 하겠다”고 했다. 다만, 민주당과의 협상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내에서 ‘한시적 상임위원장 독점’ 방안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저쪽(민주당)에 멋대로 다 하라고 해놨지 않느냐”며 법제사법위원장을 제외한 나머지 상임위원장은 맡지 않겠다는 뜻을 확고히 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의원들 배정은 해야 되지 않겠느냐”며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가 작업을 좀 해놓은 것 같더라”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가 이 같은 결단을 한 배경에는 수적 열세를 극복할 수 있는 마땅한 카드가 없고, 민주당에 모든 책임을 묻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주 원내대표는 “여당이 다수의 횡포로 밀어붙이는 상황에서 21대 국회 내내 저들에 대항할 수 있는 묘수가 보이지 않아 고심이 크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자신을 찾은 초선 의원들에게 “상임위원장을 민주당이 모두 가져가더라도 초선 의원들은 모두 포기하지 말고 의정 활동에 매진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를 위한 구상도 마친 것으로 보인다. 초·재선 의원들이 맡는 게 관행이었던 상임위 간사직을 3선 이상 다선 의원들이 맡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위원장급 인사들을 간사로 투입, 화력을 끌어올리겠다는 계산이다. 또 법사위와 운영위 등에는 전투력이 강한 의원들을 전진 배치시켜,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정책 등을 부각시킬 것으로 보인다. 여론전을 통한 차기 대선 국면을 맞이하는 게 더 현실적이라는 판단을 한 셈이다.

나아가 문재인 정권 집권 후반기로 들어서면서 권력누수 현상을 비롯해 당·청 갈등, 남북 군사적 긴장관계가 고조되면서 현 정부가 감당하기 쉽지 않다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3선 의원들은 상임위원장 포기는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는 극소수에 불과할 뿐 주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원 구성 압박에 나섰다. 특히, 민주당은 원 구성 마무리 시점을 오는 26일로 잡았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망부석도 아니고 더 얼마만큼 기다려야 하느냐”며 “통합당이 오늘까지 상임위원 명단을 제출하고 국회 정상화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 고통을 외면하는 통합당의 시간 끌기를 더는 이해 못 한다”면서 “국가 비상상황에 효과적 대응을 위해 집권당으로서 선택하고 결정하겠다”고 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