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시장 제의받은 민주당 홍의락 의원, 고심에 고심
“당적 가질 수 없다는 게 암초”… 양 당서도 부정적 견해

권영진 대구시장이 제안한 ‘대구형 연정’이 난관에 봉착했다. 일각에서는 홍의락 전 의원이 대구시 경제부시장을 거절하면서 ‘정치적 해프닝’으로 끝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소속 홍의락 전 의원은 대구시의 정무직인 경제부시장 자리를 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2일 대구시와 민주당 홍의락 전 의원 측에 따르면, 지난 21일 밤 권영진 대구시장과 홍 전 의원은 회동을 가지고 협의를 진행했지만 소득은 없었다. 이날 회동에서는 당적 문제와 TF팀 구성 등의 의견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홍 전 의원은 ‘부시장직을 수락할 경우, 당적을 가질 수 없는 문제’에 난감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행법은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성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적을 가질 수 있는 이는 지방선거를 통한 방법이 유일하다.

실제로 홍 전 의원이 ‘대구시 발전을 위한 1~2년의 봉사’를 한다고 하더라도, 곧바로 당으로 복귀하기에는 여러가지 어려움이 존재할 수 있다. 이는 사실상 홍 전 의원의 정치적 생명과도 직결된다.

또 홍 전 의원이 대구시 경제부시장을 수락한다면, 민주당과 통합당의 반대 의견이 상당할 것으로 예측되는 부분도 고심이 길어지는 이유다.

특히, 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중진그룹에서 홍 전 의원의 대구시 경제부시장 임명에 상당한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한 것으로도 알려지고 있다. 또 통합당 대구지역 의원들도 민주당 출신 전 국회의원의 대구부시장 임명에는 ‘크게 달갑지 않다’는 견해가 지배적인 것으로 전해지는 것도 수락이 늦어지는 이유 중에 하나다. 통합당 인사들의 이 같은 반응에는 대다수 연정의 의미보다는 적과의 동침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 권 시장의 ‘협치 모범’과는 거리가 멀다는 판단이 강한 상태다.

이와 관련, 홍 전 의원은 21일 오전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당적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 암초”이라며 “단기간 내 예산을 비롯한 국책사업 유치 등의 시너지 효과가 없어지면서 불행해지는 것보다 (대구 경제부시장에) 가지 않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고 부정적의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다만, 권 시장과 홍 전 의원이 또 다시 협의를 위해 만날 것으로 관측되면서 마지막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홍 전 의원은 “솔직히 말해서 단순히 정부·여당과 연결고리로 제의된 자리라면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까 되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면서 “고민을 계속해 보겠다”고 언급해 약간의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지역의 한 관계자는 “공무원이 아닌 정치인 출신의 시장과 경제부시장이라면 정치적 판단이 우선될 수밖에 없다”면서 “단순한 경제부시장이 아닌, 권영진 시장과 홍의락 전 의원의 정치생명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한동안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