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30 특집
대구·경북 국회의원·광역의원, 지역 주요 현안 평가
대구·경북 정치·지역현안 설문조사

지난 1월부터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는 대구와 경북을 넘어 우리나라는 물론 모든 인간이 사는 곳을 지난하게 만들었다. 세계 경제는 말할 것도 없고, 대구와 경북의 경제 사정은 오래된 침체에서 벗어날 수 있는 동력조차 빼앗을 태세다. 이 상황에서 ‘포스트 코로나’라는 신조어는 모두의 머릿 속에 각인됐다.

경북매일신문은 창간 30주년을 맞아 21대 국회의원과 대구시의원, 경북도의원을 대상으로 ‘포스트 코로나’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는 지난 6월 1일부터 열흘 동안 직접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 대상은 지역 국회의원 25명과 대구시의원 30명, 경북도의원 60명이었다. 이 가운데, 국회의원 24명과 대구시의원 28명, 경북도의원 58명이 설문조사에 응했다.

설문의 문항은 모두 4문항으로 경제 및 정치, 대구·경북 통합 문제 등을 다뤘다. 구체적은 설문과 하부 문항은 경북매일신문 독자와 인터넷 등을 통해 검수를 거쳤으며, 응답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모든 설문조사는 실명 비공개로 실시됐다.

 

대구·경북 행정통합 추진

지역 국회·광역의원 110명 참여
‘찬성 64.5%·반대 22.7%’ 의견

대구·경북 미래 필요한 부분

지역 국회의원 70.8% “기업 유치”
TK의원 40% 안팎으로 ‘생각의 차이’

대구·경북 발전 저해 요인

대기업 부재 영향 경제 어려움 손꼽아
자치단체 행정력 부족 등 의견도 나와

지역 국회의원과 대구시의원, 경북도의원의 64.5%(61명)는 대구시와 경상북도의 행정 통합을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북매일신문이 창간 30주년을 맞아 실시한 설문조사에 참여한 110명 가운데 20%(22명)는 “대구시와 경북도의 행정 통합에 적극 찬성한다”고 말했으며, “찬성한다”는 의견은 44.5%(49명)였다.

반면, “반대한다”는 응답과 “적극 반대한다”는 응답은 각각 22.7%(25명), 4.5%(5명)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기타 의견은 8.9%(9명)로 조사됐다.

다만, 각각 70% 이상의 찬성률을 보인 국회의원과 대구시의원에 비해 경북도의원들은 “찬성한다”는 응답이 56.0%(33명)에 그쳤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대구·경북의 행정 통합에 적극적인 점을 감안하면 의외의 결과다.

 

이에 대해, 한 관계자는 “경북도의회 구성원 가운데 안동 등 북부지역 도의원들은 지역구 사정을 살펴볼 때, 통합에 유보적인 행보를 보일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역 국회의원과 대구시의원, 경북도의원의 대다수인 72.7%(80명)는 ‘포스트 코로나19 이후 대구와 경북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기업 활성화를 통한 경제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어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등 보건의료체계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은 25.5%(28명)에 그쳤으며 “저소득층, 취약계층 등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1.8%(2명)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조사에서 국회의원과 지역 광역의원의 생각 차이는 존재하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지역 국회의원과 대구시의원, 경북도의원 모두 ‘포스트 코로나19’ 이후 ‘경제 문제 해결’을 첫 과제로 선정했지만, 그 비중은 달랐기 때문이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국회의원·대구시의원·경북도의원 가운데 ‘경제 문제 해결’을 첫 과제로 응답한 비율은 91.7%·68%·67.2%로 조사됐다.

지역 국회의원과 대구시의원, 경북도의원의 의견이 극명하게 엇갈린 부분은 ‘대구와 경북의 미래를 위해 가장 필요한 부분이 무엇이냐’는 질문이었다.

물론 응답에 참여한 110명의 47.2%(52명)는 “기업 유치와 신성장동력 개발로 미래먹거리 창출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대구와 경북의 행정 및 경제 통합으로 미래지향적 지방분권체제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26.4%(29명)로 나타났으며,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및 각종 SOC 확보로 지역거점체제 구축”이라는 답변도 26.4%(29명)로 조사됐다.

다만, 지역 국회의원의 70.8%가 ‘기업 유치’를 선택한 반면, 대구시의원과 경북도의원의 ‘기업 유치’ 비율은 39%와 41.4%에 그쳤다.

또 국회의원은 12.5%만이 ‘TK 행정 통합’을 선택했지만, 대구시의원과 경북도의원은 각각 36%와 27,6%가 ‘TK 행정 통합’을 첫 과제로 꼽았다.

그런가 하면, 지역 국회의원과 대구시의원, 경북도의원은 상당수는 ‘대기업 부재’가 지역 발전의 걸림돌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2020년 현재 대구와 경북 발전의 저해가 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70%의 응답자가 “유력 대기업 및 중소기업 등의 부재로 나타나는 경제 문제”라고 꼽았다. 이어 “보수 정당 중심의 1당 체제”라고 답한 응답자는 13.6%(15명)였으며, “구심점 없는 정치력”과 “자치단체의 행정력 부족”이라고 답한 비율도 각각 8.2%(9명)씩으로 조사됐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그래픽 정현옥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