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30 특집
대구·경북 정치·지역현안 설문조사

지난 3일 대구·경북의 ‘큰’ 통합과 국가 균형발전 세미나.

경북매일신문이 창간 30주년을 맞아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21대 국회의원의 70% 이상은 대구시와 경상북도의 행정 통합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대구와 경북을 지역구로 하는 국회의원 25명 가운데 24명이 참여했다. 참여율은 96%로 지역 국회의원들이 경북매일의 설문조사에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음을 보여줬다. 현재 대구와 경북을 지역구로 하는 국회의원의 정당은 미래통합당이 24명, 무소속이 1명이다.

 

코로나19 영향 현재
경북도의원 “경제문제 심각… 기업 활성화 집중”
대구시의원 “먹고 사는 현실적문제 해결이 우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역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보건의료체계 강화
기업 유치·미래먹거리 창출… 탄탄한 미래 설계

설문에 참여한 지역 국회의원들은 ‘대구시와 경북도의 행정 통합’을 묻는 질문에 75%가 “찬성한다(18명)”고 응답했다. 이 중에서 “적극 찬성한다”는 의견은 20.8%(5명)이었고, “찬성한다”는 의견은 54.2%(13명)에 달했다. 반면, “반대한다”는 응답은 8.3%(2명)에 불과했다.

기타 의견도 16.7%(4명)나 됐다. 기타 의견으로는 “통합이라는 거시적인 정책보다 도청 신도시의 행정 통합이 우선되어 경북 북부지역 발전과 경북 시·군간 행정통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 “행정 통합 전에 도민과 시민들의 여론 통합이 먼저”라는 응답과 “지역 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국회의원들은 대구와 경북의 미래를 위한 로드맵으로 ‘경제’를 꼽았다.

설문에 참여한 지역 국회의원들은 ‘포스트 코로나19 이후 대구와 경북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무려 91.7%(22명)가 “기업 활성화를 통한 경제 문제 해결(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포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코로나19 이후에도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등 보건의료체계 강화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8.3%(2명)에 불과했다.

이는 4·15 총선 과정에서 유권자들의 “경제가 어렵다”는 외침에 대한 응답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지역 국회의원들은 “선거 과정에서 대다수의 지역민들이 ‘경제가 어렵다’,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가장 많이 했다”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지역 국회의원들은 ‘10년, 20년 후 대구와 경북의 미래를 위해 가장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기업 유치’를 선택했다. 무려 70.8%(17명)의 국회의원이 참여했다. 이어 대구·경북 행정 통합이 12.5%(3명), SOC 확충이 16.7%(4명)를 기록했다.

□ 경북도의원, ‘대구·경북 행정 통합은 신중해야’… 경제문제는 심각

23일 현재, 경상북도의회는 모두 60명의 광역의원으로 구성돼 있다. 미래통합당 소속 도의원이 48명으로 가장 많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은 9명이다. 여기에 민생당 소속 도의원 1명과 무소속 2명이 도정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조사에는 60명의 경북도의원 가운데 모두 58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설문조사 참여율은 96.7%였다.

경북도의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대구시와 경상북도의 행정 통합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찬성’과 ‘반대’가 비등하게 나왔다는 점이다. 설문에 참여한 경북도의원은 ‘대구·경북 행정 통합 찬반’을 묻는 질문에 56.9%(33명)가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이 가운데 “적극 찬성한다”는 응답이 19%(11명)였으며 ‘찬성한다’는 응답이 37.9%(22명)로 나타났다. 반면, ‘반대’ 의견도 36.2%(21명)로 조사됐다. “적극 반대한다”는 의견은 3.4%(2명)로 적었으나 “반대한다”는 응답은 32.8%(19명)로 “찬성한다”는 의견과 큰 차이가 없었다.

이외에도 기타(6.9%, 4명) 의견으로는 “대구시민과 경북도민의 의견 청취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있었으며, “실현 가능성이 없다”는 의견도 있었다.

경북도의원의 대다수인 67.2%(39명)는 ‘포스트 코로나19 이후 대구와 경북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기업 활성화를 통한 경제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특히, 경북도의원들은 구미시발 기업 탈출과 포스코의 위축 등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경북도의원들은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등 보건의료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응답에 29.3%(17명)가 답했으며, “저소득층, 취약계층 등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의견에도 3.5%(2명)가 답했다.

그렇다면 ‘2020년 현재 대구와 경북 발전의 저해가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한 경북도의원들의 생각은 어떠할까. 과반수가 넘는 62.1%(36명)의 경북도의원은 “유력 대기업 및 중소기업 등의 부재로 나타나는 경제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최근 10년 동안 지속되어온 경제 위기를 반영한 의견으로 분석된다.

또 경북도의원의 19%(11명)는 “보수 정당 중심의 1당 체제가 문제”라고 답했으며, 10%(6명)의 경북도의원은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등 구심점 없는 정치력이 문제”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8.6%(5명)의 경북도의원은 “대구와 경북도는 물론 기초자치단체의 행정력 부족으로 인한 공백이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그런가 하면, 경북도의원들은 ‘대구와 경북의 미래를 위한 무엇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기업 유치와 신성장동력 개발로 미래먹거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의견이 41.4%(24명)로 가장 많았다. 이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및 각종 SOC를 확보해야 한다”는 응답이 31%(18명), “대구와 경북의 행정 및 경제 통합으로 미래지향적 지방분권체제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 27.6%(16명)로 조사됐다.

□ 대구시의원, “먹고 사는 문제 해결이 우선”

대구시의원들은 향후 지역의 가장 큰 문제를 ‘먹고 사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에는 30명의 대구시의원 중에서 28명이 참여했다. 현재 대구시의회는 미래통합당 소속 23명, 더불어민주당 소속 5명, 무소속 2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에서 93.3%의 대구시의원들이 경북매일신문의 30주년 기념 설문조사에 참여한 셈이다.

우선 대구시의원의 68%(19명)는 ‘포스트 코로나19 이후 대구와 경북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포함하는 기업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는 대구의 경제 사정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대구는 △소상공인 소득 부재 △일자리 부족 등으로 17개 시·도 가운데 지역내총생산(GRDP)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했다. 올해로 취임 6주년을 맞은 권영진 대구시장 역시 ‘일자리 창출과 기업유치’를 첫 번째 시정과제로 꼽고 있는 상황이다.

이어 32%(9명)의 대구시의원은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등 보건의료체계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해 대구시는 가장 많은 확진자와 사망자를 기록했다. 물론 신천지 교회의 집단감염이 지역 내 광범위한 확산으로 이어졌지만, “코로나19 이전, 대규모 감염병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게 대구시의원들의 설명이다.

특이한 것은 “저소득층, 취약계층 등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단 한 명도 없었다는 점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성장 정책이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점과 대구시의회에 5명의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있다는 점에서는 눈여겨볼 만한 수치다.

그런가 하면, ‘10년, 20년 후 대구와 경북의 미래를 위해 가장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구시의원의 39%(10명)는 “기업 유치와 신성장동력 개발로 미래먹거리를 창출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어 “대구와 경북의 행정 및 경제 통합으로 미래지향적 지방분권 체제 구축”이 36%(10명)였으며,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및 각종 SOC 확보로 지역거점체계 구축”이 25%(7명)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대구시의원의 상당수는 기업유치와 미래먹거리 창출 등 대구시민들의 ‘주머니 사정’에 민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한 대구시의원은 “지역구에 가면 유권자들의 공통적인 질문은 먹고 살게 해달라”는 것이라면서 “결국, 선출직인 대구시의원의 가장 큰 관심은 경제 부분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대구시의원들은 ‘2020년 현재 대구와 경북 발전의 저해가 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있을까.

역시 대구시의원의 72%(20명)는 “유력 대기업 및 중소기업 등의 부재로 나타나는 경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14%(4명)의 대구시의원은 “보수 정당 중심의 1당 체제가 문제”라고 응답했다. 또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등 구심점 없는 정치력”과 “대구시, 경북도는 물론 기초자치단체의 행정력 부족으로 인한 공백”이라는 이야기도 각각 7%(2명)씩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대구시와 경상북도의 행정 통합’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대구시의원 20명은 적극 찬성(21%), 찬성(50%)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반대와 적극 반대 의견도 각각 14%(4명), 11%(3명)로 나타나 국회의원 및 경북도의원과는 시각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의견으로는 “경제통합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박순원·박형남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