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을 내치려는 여권 인사들의 공격이 점입가경이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임기 보장과 상관없이 갈등이 이렇게 일어나면 물러나는 것이 상책”이라고 주장해 윤석열 때리기를 노골화했다. 미래통합당은 ‘법치주의 시계 퇴행’이라며 반발했다. 민주당의 행태는 ‘검찰독립’을 해치는, ‘검찰 장악’을 위한 허접한 논리의 발로로서 반헌법적 폭거라는 비판마저 일고 있다.

설 최고위원은 19일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윤 총장의 퇴진을 언급하며 “적어도 책임 있는 자세를 갖춘 사람이라면, 나라면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법사위 소속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도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윤 총장을 겨냥했다.

미래통합당 김은혜 대변인은 20일 서면 논평에서 “선거 끝나기 무섭게 검찰총장 한 명 몰아내자고 장관과 여당이 총동원되는 웃지 못할 코미디를 국민들은 목격하고 있다”며 “‘권력의 눈치를 보지 말라’며 임명한 윤 총장에게 정부 여당은 ‘권력의 눈치를 보라’고 노골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비꼬았다.

통합당 소속인 원희룡 제주지사의 비판은 더욱 날카롭다. 원 지사는 21일 페이스북 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거울을 봐야 한다”며 “독재와 싸우다가 독재라는 괴물이 되어버린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맹비판했다. 원 지사는 “쓰고나서 이용 가치가 없어지면 가차 없이 버리는 것은 윤석열이 처음은 아니다”라며 안철수, 김종인, 심상정, 손학규 등의 이름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 나라 국민이라면 문 대통령이 윤석열을 검찰총장에 임명하면서 “살아 있는 권력에도 엄정하라”고 당부한 일을 모두 기억하고 있다.

또한, 작금 일어나는 여권의 윤 총장 퇴진 압박이 ‘검찰 장악’을 위한 음모의 소산임을 모르지 않는다. 현재 동패들에게 걸려있는 사법처리는 물론 지나간 사법판단까지도 모두 뒤집으려는 속셈이라는 것도 다 알고 있다. “윤석열을 내치면 정권 붕괴의 서막이 열릴 것”이라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의 경고를 허투루 듣지 말아야 할 것이다. 지금 이럴 때가 아니다. 집권당의 불순한 권력 갑질은 중단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