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영남대가 ‘휴스타(HuStar) 물 산업 혁신대학사업단’을 개소했다.
19일 영남대가 ‘휴스타(HuStar) 물 산업 혁신대학사업단’을 개소했다.

영남대가 미래 신성장 동력인 물 산업 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19일 영남대는 소재관 524호에서 ‘휴스타(HuStar) 물 산업 혁신대학사업단(단장 정진영)’ 개소식을 했다.
 
휴스타 혁신대학사업은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추진하는 지역 인재 육성 사업이다.
 
영남대는 환경공학과를 중심으로 건설시스템공학과와 화학공학부(화공시스템전공)가 연계하여 스마트워터시스템융합전공을 신설해 휴스타 혁신대학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에 개소한 휴스타 물 산업 혁신대학사업단이 지역 물 산업 인프라 구축과 전문 인력 양성에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소식 후,  물 산업 수요 기반의 교과과정 운영을 통한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영남대 휴스타 물 산업 혁신대학사업단과 한국환경공단 국가물 산업클러스터사업단(단장 정상용)의 업무 협약 체결도 있었다.
 
양 기관은 ▲물 산업 혁신 인재 양성 과정 운영 ▲국가물 산업클러스터 인프라를 활용한 실무형 인재 양성 과정 운영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서길수 영남대 총장은 “교육·연구 역량을 갖춘 대학과 전문 기관 및 기업이 손을 잡고, 지자체가 행·재정적 지원을 뒷받침하면서 휴스타 물 산업 혁신대학사업이 본 궤도에 올랐다”면서 “관·학·산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물 산업 발전과 관련 분야 전문 인력 양성에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대학이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영남대가 추진하는 휴스타 물 산업 혁신대학사업은 39억원의 대구시 지원금뿐만 아니라 참여 교수들과 참여 기업, 학과 동문이 잇달아 발전기금을 내놓고 있어 사업 추진이 상당히 탄력을 받고 있다.

정진영 사업단장은 “휴스타 혁신대학사업이 대구·경북 지역의 물 산업 인재 육성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참여 교수들뿐만 아니라, 협약 기업과 동문이 자발적으로 뜻을 모아 발전기금을 기탁해 그 의미가 크다”면서 “학생들이 국내 최고수준의 교육환경에서 자신의 역량을 키울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영남대의 휴스타 물 산업 혁신대학사업은 지역의 미래 먹거리 산업 발전과 청년 일자리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상당히 주목받고 있다.
 
이미 지역 내 물 기업 21개와 연간 42명(2022년 기준)을 채용하기로 협약체결을 완료한 상태여서 사업성과에 대한 기대가 크다.
 
이 밖에도 관련 기업과 취업연계 장기 인턴십 프로그램(현장실습) 등에 대한 협의가 활발히 진행 중이어서 산학협력을 통한 인재 육성과 지역 산업 발전에 시너지가 기대된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