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도권 유턴 특혜” 대응
임대료 감면·국 공유지 우선 입주
고용 80명 이상 설비 추가 지원
스마트 공장 구축비 도비로 확보

정부가 수도권으로의 유턴 기업에 대한 특혜를 밝힌 가운데, 경상북도가 전방위 대책 마련에 나섰다.

경북도는 16일 “리쇼어링(해외진출기업의 본국으로의 회귀) 기업 유치를 위해 인센티브 등 전방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국내 복귀 기업이 수도권으로 쏠릴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다.

이와 관련, 경북도는 코로나 19 이후 제조·공급망 붕괴로 사업장 이전 수요가 높은 중국진출기업을 지역으로 이전하도록 하는 리쇼어링 대책을 다양하게 구상 중이다.

우선 경북도는 리쇼어링 기업의 부지매입에 따른 초기자금 조달 애로 해소를 위해 투자유치조례에 국·공유재산의 사용 특례를 신설할 계획이다. 신설되는 투자유치조례에는 △공장용지의 수의계약 △임대료 산정 및 감면 △국공유지 임대 전용단지 우선입주 등이 담길 예정이다.

또 포항블루밸리산단과 구미 제5공단 내 임대전용단지에 해외 유턴기업이 올 경우, 우선 분양으로 부지매입에 따른 부담을 해소시킨다. 이는 유턴기업들의 입지자금 조달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조치다.

아울러 경북도는 유턴기업의 부지매입비아 설비보조금은 각각 40%와 24%까지 지원한다.

특히, 유턴기업의 고용인원이 80명 이상이면, 설비보조금의 10%를 추가로 가산해 지원한다.

인건비 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도 지원한다. 경북도는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비를 도비로 확보하는 등 리쇼어링 기업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해 부담비율을 덜어주기로 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리쇼어링 기업이 경북도로 이전해 기업을 경영하는데 애로사항이 없도록 입지, 설비, 자금에 대한 전방위적인 지원시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 1일 수도권 리쇼어링 기업에 대해 공장총량 범위 내 우선배정과 첨단산업 및 R&D센터 유치에 한해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을 신설 지원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생산시설 구축 및 인력수급이 원활한 수도권에 리쇼어링 대기업 쏠림현상이 심화돼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 심화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되는 등 지역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