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시설 설치 용역 보고회 개최

상주시가 ‘협동조합 역사문화관 전시시설 설계 및 제작·설치’ 용역 보고회를 개최하고 있다.
[상주] 대한민국 최초의 민간주도 협동조합 발상지인 상주시는 협동조합 역사문화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최근 시청 소회의실에서 ‘협동조합 역사문화관 전시시설 설계 및 제작·설치’ 용역 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최초의 민간주도 협동조합 설립지인 상주시 함창읍의 지역성 선점 및 역사·문화적 가치를 복원하고,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2018년부터 협동조합 역사문화관 조성을 추진해 왔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 3월 공개입찰을 통해 전시시설 설계 및 제작·설치 수행업체로 선정된 (주)작품오늘의 용역보고와 관계자들의 질의응답 및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보고회 참석자들은 ‘협동조합 역사문화관’이 협동조합의 역사와 현재, 미래상을 보여주며 사회적경제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협동조합 활성화의 중추적인 시설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들을 개진했다.

아울러 전시시설 활성화 전략과 추진 방향도 논의했다.

강영석 시장은 “상주시 함창읍이 대한민국 최초 민간주도 협동조합 발상지라는 지역성 선점이 중요하다”며 “다양한 전시콘텐츠 및 체험시설 설치로 협동조합의 모든 것을 한자리에 보고 느끼고 배울 수 있는 공간 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