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기류 휩싸인 신공항 운명은?
군위군, 공동 후보지 불가 고수
이전 사업 사실상 무산 분위기
국방부, 내달 3일 결론 공식화
극적 합의 따른 반전 여부 주목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이 극적으로 반전할지, 아니면 무산 수순으로 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구시 등에 따르면 통합신공항 이전지 운명은 다음달 3일로 예정된 ‘제6회 군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위원장 국방부 장관)’에서 최종 결정된다.

하지만, 대구경북통합공항 이전사업에 결정적이 키(유치신청권)를 쥐고 있는 군위군이 ‘통합신공항 이전이 무산되는 한이 있더라도 공동후보지에 대한 유치신청은 하지 않겠다는’는 입장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어 사실상 이 사업은 무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사업 무산의 책임을 고스란히 군위군이 뒤집어쓸 수 있다는 오명을 피하기 위해 극적인 반전도 있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대구경북통합공항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구시·경북도·군위군·의성군 4개 지자체의 합의가 있어야 한다. 합의를 이뤄낼 시간은 채 10일도 남지 않았다. 국방부와 대구시·경북도가 오는 17일부터 실무진 회의를 시작하고,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선정위’에 안건을 상정하는 선정실무위원회(위원장 국방부 차관)가 이달 26일 열린다.

이 기간 내에 4개 지자체가 합의를 하지 않으면, 이전부지 선정위는 단독·공동후보지에 대해 모두 ‘부적격’ 또는 ‘부적합’ 판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주민투표 이후 이전지 결정 상황이 5개월째 난항에 빠지자 더 이상 합의를 이끌어 낼 가능성이 희박할 것으로 판단하고 다음달 3일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빨리 내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실무위가 열리는 기간 동안 군위군을 어떻게 설득하느냐가 이 사업 추진의 중대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경북도 등은 지난해부터 통합신공항 선정·미선정지역 모두에 약 1조원 규모 항공클러스터를 조성해 동반성장을 유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특히 군위지역의 항공클러스터 규모와 입주기관, 군인관사, 민간공항터미널 등 인센티브를 구체화해 설득카드로 활용할 계획이다.

하지만, 군위군의 입장을 요지부동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군위군은 지난 2017년 2월 17일 국방부에 ‘공동후보지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힌 공문을 보냈는데도 경북도가 도청 소재지(안동·예천)와 가깝고 양 지자체를 아우르는 공동후보지를 강행하는 듯한 인상을 준데 이어 이철우 도지사가 갈등 조정자 역할 대신 군위군이 양보하라는 등 공동후보지에 편향된 합의를 강요한데 대해 강한 거부감을 보이고 있다.

이에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는 “통합신공항 이전이 무산되는 한이 있더라도 공동후보지에 대한 유치신청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천명하기도 했다. 따라서 선정위가 이 사업에 대해 ‘부적격’ 또는 ‘부적합’ 판정을 내려 무산되면, 대구경북통한신공항 이전사업은 기존에 검토하던 후보지를 중심으로 원점에서 다시 출발할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 관계자는 “군위군은 처음부터 공동후보지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혀왔고 공동후보지에 대해 합의한적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데다 최근에는 군위군에 일방적 양보를 종용하는데 대해 강한 거부감을 보이고 있어 합의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선정위가 열리기 전까지 군위군이던 의성군이던 한 쪽이 양보하는 대승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