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봉 교수팀, 알칼리 이온 이용
고효율 이산화탄소 흡착제 개발

제올라이트는 발전소에서 나오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탄소를 포집할 수 있는 흡착제로 쓰인다. 별명은 ‘이산화탄소를 먹는 하마’다. 비용이 비싸서 산업용으로 활용하기가 어려웠다.

최근 포항공과대학교 연구팀이 새로운 제올라이트 합성에 성공했다. 홍석봉<사진> 포항공대 환경공학부 교수와 박사과정인 최현준씨는 값싼 알칼리 양이온만을 사용해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조성의 기스몬다이트(GIS) 제올라이트를 만들어냈다. 기존의 제올라이트보다 우수한 분리 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연구 결과는 재료 화학 분야 학술지인 ‘머리티얼즈 호라이즌스(Materials Horizons)’지에 최신호 표지논문으로 소개됐다.

이번 연구결과가 국제적으로 주목받게 된 배경은 제올라이트의 구조가 거의 밝혀지지 않아 필요에 따라 구조를 바꿔 합성하는 일이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걸 포항공대 연구팀이 해냈다. 골격이 유연한 새로운 골격 조성을 가진 GIS 제올라이트는 상용화에 걸림돌이 되는 물질은 사용하지 않고, 값이 싼 알칼리 양이온만을 사용해 합성했다.

홍석봉 교수는 “새로운 구조 또는 조성을 갖는 골격이 유연한 제올라이트 합성과 이를 이용한 이산화탄소의 분리·회수 기술 개발 연구는 실제 공정 효율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바름기자

    이바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