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이 최악의 경우 무산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어 안타깝다.

대구와 경북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건립돼야 할 통합신공항이 주민투표까지 가는 엄정한 절차를 거치고도 4개월째 이전지를 확정 못한 채 제자리 걸음이다. 급기야 최악의 경우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올 정도가 됐으니 지역민의 입장으로서는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국방부와 대구시, 경북도, 군위군, 의성군 등 4개 지자체가 그동안 합의점을 찾아내지 못한데 대해 각 기관이 너무 소극적이지 않았나 하는 비판도 나온다. 경북도내 시장군수협의회는 지난 7일 모임을 갖고 통합신공항의 조속한 이전부지 선정을 촉구했다. 이는 공동후보지(군위 소보, 의성 비안)가 주민투표를 통해 선정됐다는 사실을 국방부에 상기시키면서 국방부가 이전부지 결정에 주도권을 갖고 추진해달라는 뜻이기도 하다. 동시에 의성군과 군위군도 주민투표 결과를 대승적 차원에서 이해하고 협조할 것을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9일과 10일 이틀 동안 박재민 국방부차관은 대구와 경북에서 통합신공항 이전과 관련한 4개 지자체장을 만나 교착상태에 빠진 신공항 이전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그러나 각 자치단체는 기존 입장만 되풀이해 조금의 진척도 없었다. 국방부도 “지역사회 합의를 거쳐 결론 난 부분을 존중한다”며 “단독후보지(군위 우보)는 어렵다”며 지자치간 합의를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과적으로 국방부와 4개 지자체는 또다시 기존의 입장만 고수함으로써 극적인 합의가 없는 한 통합신공항 이전이 무산될 것 같다는 전망까지 나오게 된 것이다. 그간의 지역사회의 합의 노력과 정성이 물거품이 될 위기에 봉착한 것은 지극히 우려되는 바다. 좀 더 적극적이고 지혜로운 대안을 찾을 묘책은 없는지 답답하다.

통합신공항 건설은 무너져가는 대구경북의 경제를 살리는 최대 숙원사업의 하나다. 하늘 길을 열고 대구와 경북이 힘을 모아 지역경제를 살려보자는 야심찬 계획이다.

국방부 박 차관의 지역방문과 다음달 있을 선정위의 활동으로 신공항 문제가 어떤 국면을 맞을지 알 수 없다. 그러나 대구경북의 발전이라는 대의 앞에 지역의 지도자들이 다시 머리를 맞대 극적인 합의점을 찾아보는 노력을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