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석회석 안정 수급 위한 협력 MOU 체결
산업부 “광산 개발 현대화 장비 보급 지원할 것”

포스코, 현대제철 등 철강업계와 국내 석회석 광산업계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상생협력을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한국철강협회에서 포스코, 현대제철, 한국광업협회, 한국광물자원공사 4자간 ‘국내 석회석의 안정적 수급을 위한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한국광업협회가 석회석 광산 15곳을 대표해 안정적인 국내 석회석 수급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을 포스코와 현대제철에 제안해 성사됐다.

석회석 업체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철강업계의 감축에 따른 석회석 수요 감소, 일본·베트남 등 고품위 해외 석회석 수입 증가 등을 우려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석회석을 납품받는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국내 석회석 수급의 안정화를 위해 협력업체들과 협력에 나선다.

광업계는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로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고 중·장기적으로 효율적인 광산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식에 이어 철강업체와 광업계는 상생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국내 광산도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개발 등으로 안정적인 석회석 품위 확보를 주문했다.

광물업계는 수요처의 요청에 성실히 대응하겠다고 약속하며 국내 광산의 갱도 심부화로 인한 원가상승으로 경영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실정도 고려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국광물자원공사는 상생협력 협의체를 구성해 정기적으로 양측의 현황을 공유하고 협의하는 역할을 수행키로 했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정부도 철강업계와 광업계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지속가능한 동반자로 나아갈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이라며 “효율적 광산개발을 위해 현대화장비보급 및 스마트마이닝 등 정책적인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