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형 리쇼어링 인센티브’ 마련
해외 청산부터 국내 복귀 전 과정
입지·보조금 등 맞춤 서비스 제공

대구시가 해외로 나갔다가 국내 복귀를 희망하는 기업에 대해 전폭적인 지원에 나선다.

대구시는 해외 유턴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대구형 리쇼어링(Reshoring) 인센티브 패키지’를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재편을 기회로 삼아 침체된 대구경제를 회복하기 위한 것으로 시는 해외진출기업의 국내복위 유치 활동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먼저 국내 복귀에 관심을 보이는 기업이 있으면 테스크포스(TF)를 가동해 해외 청산 단계부터 국내 복귀 투자 전 과정에 이르기까지 입지, 보조금, 고용 등 기업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청산과 관련해서는 해외 설비 이전 및 설치 비용으로 최대 5억원을 지원한다.

또 기업들이 높은 인건비 때문에 국내 복귀를 망설이는 점을 고려해 정부 차원에서 제공하는 2년간 고용창출장려금에 시 장려금을 2년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대규모 투자기업에는 시 용지를 50년간 무상 임대하고 총 투자액 50% 이내에서 보조금을 지원하며, 중소기업에는 10년간 용지를 무상 임대하는 등 초기 투자비용 부담을 덜어준다.

이밖에 공정 혁신과 자동화, 품질 제고 및 고부가가치화 등을 돕기 위해 스마트공장 구축에는 최대 3억원, 시 자체 로봇보급사업은 최대 2억원 등 총 5억원을 지원하며, 시 정책자금에 대해 특별우대금리 적용과 지원한도도 상향한다.

대구시는 이와 관련, 오는 30일 엑스코에서 대구상공회의소, 코트라(KOTRA)와 공동으로 ‘국내 복귀 기업 지원정책 홍보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국내 복귀를 고민하는 기업에게 확신과 신뢰를 줄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