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규열 한동대 교수
장규열 한동대 교수

세상이 빠르게 변해간다. 코로나19와 겹치면서 상상 속에만 존재하던 일마저 경험한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사회활동. 재택근무와 온라인교육. 변화의 가닥과 범위가 워낙 다양하고 글로벌하여, 이전으로 돌아가는 일은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접촉을 최소로 하고 가능한 한 만나지 않으면서 우리는 또 어떻게 변해갈 것인가. 감염위험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하여 변화에 적응하면서, 한편으로 놀라울 만큼 변하지 않는 인간의 속성을 발견하고 있다. 차별.

미국이 흔들린다. 백인경찰의 인종차별적 행태에 흑인남성이 스러져간 일을 기화로 온 미국이 다시 한번 몸살을 앓는다. 피부색으로 사람을 차별한다는 것이 말이 되나 싶지만, 집요하리만큼 사라지지 않는 미국의 치부로 존재하는 게 현실이다. 인종차별이 그들의 약점이라면 혹 우리에겐 약점이 없을까.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어두운 구석이 우리에게도 있다. 우선 ‘다문화현상’에 대한 우리의 태도. 디지털 초연결사회로 진입하고 글로벌환경이 펼쳐지면서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어차피 섞여야 한다.

닮은 사람들만 가까이 하겠다는 고집은 내려놓아야 한다. 중국화교 공동체가 흥왕하지 못했던 유일한 나라가 대한민국이었다는 소리도 있다. 예멘 난민들이 제주를 찾았을 적에도 대단히 부정적이지 않았던가. 초등학교에는 이미 다문화자녀들이 우리 국민으로 자라나고 있다. 좁다락한 나라에서 우리만큼 지방색을 드러내며 살기도 힘들지 않을까. 다른 것은 그냥 다른 것이다. 다른 것을 틀린 것으로 여기는 오해부터 씻어야 한다.

다른 것을 틀리고 잘못된 것으로 바라보는 시선부터 수정해야 한다. 차별하고 배격하기 보다 궁금하고 신기해야 한다. 다른 이들로부터 무엇을 발견할 것인지 무엇을 배울 것인지 또 어떻게 어울릴 것인지 끊임없는 호기심으로 다가가야 한다. 우리는 그들과 무엇을 나눌 것인지 어떻게 함께 할 것인지 공감과 배려를 발휘해야 한다. 겉모양이 바뀌어 가듯이 속에 든 생각에도 변화를 불러와야 한다. 상생과 화합은 구호로만 성취되지 않는다. 호기심과 관심으로 가까이 당겨야 한다.

사회관계망(Social Network Services)은 더욱 촘촘해 질 터이다. 지구상 누구와도 연결이 가능할 정도로 변화해 간다. 다른 사람들을 낯설게 여기고 편가르며 등돌리는 습관은 이제 벗어야 한다. 낯선 문화와 낯선 사람들을 반기며 포용하는 습관부터 들여야 한다. 미국이 진정으로 앞선 나라가 될 양이면 사람을 피부색으로 다르게 보는 구태로부터 탈피해야 한다. 한국이 참으로 국격을 높여가려면 여러 모양의 차별과 혐오부터 멀리해야 한다. 변화의 물결 속에서도 안타깝도록 그대로인 차별의 습관부터 버려야 한다. 풍성하게 다양한 모습들이 문턱없이 어울리며 서로를 존중하는 모습이 일어나야 한다.

인류가 만나는 변화가 단절과 반목을 극복하기 위해서, 차별은 사라져야 한다. 코로나19와 함께, 차별과 혐오도 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