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의식
“여야 협의돼야 공수처장 임명”

청와대는 9일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특정인 수사와 관련해 대통령이 입장을 밝히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라며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 공감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이 같은 언급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날 “대통령은 횡령이 있는지, 개인적인 치부가 있는지 밝혀달라는 국민의 요구에 제대로 된 언급 없이 동문서답형 얘기를 했다”고 지적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전날 윤 의원 및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논란과 관련해 위안부 운동의 대의를 손상하는 세력과 시민단체의 일부 행태에 경고 메시지를 내놓았지만, 윤 의원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저희가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언급을 삼갔다.

이 관계자는 또 ‘여당이 사실상 추천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대통령 주변 권력을 제대로 감시할 수 있겠느냐’는 주 원내대표의 지적에 “그런 우려는 입법 과정에서 일정 부분 해소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 7명 중 2명은 야당이 추천하며, 7명 중 6명이 찬성해야 (추천안이) 통과된다”며 “야당과 협의가 제대로 안 되면 공수처장 임명이 어렵게 법이 돼 있다”고 설명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