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과 회동서 ”당대표 되면 임기 모두 채우겠다”
민주당 8월 전당대회·대선 경선 구도 큰 파장 예상

대구 수성갑에 출마했다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에게 패배한 더불어민주당 김부겸<사진> 전 의원이 9일 8월 열리는 전당대회에 당대표 출마 결심과 함께 차기 대선 불출마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우원식 의원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김 전 의원은 “당 대표가 되면 대선에 출마하지 않고 임기를 모두 채우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 의원이 “대권 주자의 연이은 출마로 당대표 선거가 대선 전초전 성격으로 바뀌면서 어떻게 민생을 살릴 것인지, 공정한 관리자로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한 토론이 실종되고 있다. 대선 전초전으로 당이 과열되면서 안정성을 해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데 김 전 의원이 출마하겠다고 하니 매우 유감”이라고 말하자 이렇게 답한 것이다.

두 사람의 회동은 전대 출마 결심을 굳힌 김 전 의원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김 전 의원은 다른 당권 주자인 홍영표 의원과의 회동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 전 의원은 조만간 공식 전대 출마 선언을 할 예정이다. 김 전 의원 측 한 관계자는 “출마 선언을 할 때 임기를 다 채운다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대선 불출마 의사를 확인했다.

대권 잠룡으로 분류되는 김 전 의원이 대선 불출마를 초강수를 들면서 8월 전대는 물론 대선 경선 구도에 파장이 예상된다. 김 전 의원의 대선 불출마 선언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게도 상당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김 전 의원의 당권 도전과 대선 불출마는 ‘정세균-김부겸 연대론’으로 부상할 가능성도 있다. 두 사람 모두 부인하고 있으나 김 전 의원은 당권, 정 총리는 대권 도전이라는 역할 분담을 통해 전대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럴 경우 이낙연 전 총리로서는 부담이다. 더욱이 당 대표가 되더라도 대권 주자는 1년 전 대표직에서 사퇴해야 하기 때문에 7개월 짜리 당대표는 당에 부담을 줄 수밖에 없다. 친문 핵심으로 분류되는 홍영표 의원은 당헌·당규에 규정된 1년 전 당·대권 분리 정신을 내세워 이 전 총리에 사실상 불출마를 공개적으로 요구하며 견제에 나선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에 대해 이 전 총리 측은 “이번 기회에 ‘이낙연 리더십’을 평가받아보자는 생각도 있다”며 “당 대표로 출마해 코로나19 극복 등에 역할을 하고, 그걸로 평가를 받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이달 말 전대 출마를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김 전 의원의 ‘차기 대선 불출마-당권 전대 도전’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벌써부터 관심이 쏠린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