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연구원 박은희 위원
‘대경 CEO 브리핑’ 통해 역설
‘차별 없는 사회’ 정책비전 설정
생활임금제 도입 등 대책 제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큰 피해를 겪고 있는 대구·경북이 사회통합을 통해 위기극복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구경북연구원은 7일 대경 CEO 브리핑 610호 ‘코로나19로 인한 사회갈등, 사회통합으로 해소하자(박은희 연구위원)’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대경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로 대구와 경북 일부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고, 사태 장기화로 시도민들의 피로도가 높아지면서 지역혐오와 인종차별, 세대간, 계층간, 종교간 갈등 등 각종 사회적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심각한 대구·경북은 외부에 ‘사회재난 확산지역’이라는 부정적 이미지가 각인되면서 각종 사회적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코로나19 확산 초기 ‘대구발 코로나’, ‘대구 봉쇄’ 등 지역에 대한 혐오감을 조성하는 표현이 쏟아졌고 대구·경북지역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채용탈락 통보를 받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대경연구원은 이러한 대구·경북에 대한 외부의 차별적 시선을 극복하고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대구·경북의 사회통합은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은 ‘차별 없는 사회, 하나 되는 우리’를 정책 비전으로 설정하고 내용적·방법적·제도적·문화적 측면에서 사회통합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내용적 측면의 사회통합 정책으로는 △근로빈곤층 사회보험 사각지대 해소 △생활임금제 도입 △안심케어주택 공급 등을 제안했다. 방법적 측면으로는 △사회적 처방 프로그램 운영 △민관합동 (가칭)사회통합운동본부 설치 등을 요청했다. 제도적 측면에서는 △재난약자를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 개편 △재난복지영향평가제도 등이 필요하다고 했으며 문화적으로는 △대구·경북행복릴레이 운동 △마음더하기 프로젝트 등의 대책을 제시했다.

연구를 수행한 박은희 대경연구원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시민들의 피로도가 커지면서 세대간, 계층간, 종교간 갈등 등 각종 사회적 갈등이 유발되고 있다”며 “사회적 참여확대, 사회적 신뢰고양, 연대와 협력강화를 목표로 대구·경북이 사회통합을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고 전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