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5회 현충일 추념 행사 거행
코로나 확산 방지 위해 ‘간소히’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6일 포항시 충혼탑 광장에서 열린 ‘제65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포항시가 지난 6일 오전 포항시 충혼탑 광장에서 국가를 위해 희생·헌신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고 추모하는 ‘제65회 현충일 추념식’을 거행했다.

이날 추념식에는 국가유공자 및 유가족, 보훈단체장, 국회의원, 기관·단체장, 시·도의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오전 10시 전국적으로 울리는 사이렌 취명에 맞춰 1분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고 국민의례, 헌화 및 분향, 위패봉안실 참배, 추념사, 헌시낭송과 현충일 노래 순으로 행사를 엄숙히 진행했다.

이번 추념식은 코로나19 감염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예년에 비해 참석인원을 대폭 축소하고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두팔 간격 건강거리두기 좌석 배치 등 생활 속 거리두기 수칙을 준수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추념사에서 “선열들의 숭고한 충혼을 가슴 깊이 새기면서 목숨 바쳐 지켜주신 호국영령들의 위훈에 보답하기 위해 소외된 국가유공자들이 생기지 않도록 살피고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함께 위기를 극복하는 더욱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 갈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포항시는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하지 못한 국가유공자 및 유족 분을 위해 6월 중 지속적으로 충혼탑과 위패봉안실을 개방해 자율참배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