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주민설명회서
시민 알권리 침해 받아”
관련 단체들, 유감 표명

월성원자력발전소 내 사용후핵연료건식저장시설(맥스터) 증설과 관련한 지역 의견수렴 과정에서 최근 벌어진 일부 시민단체의 폭력적인 물리력 행사를 놓고 논란이 뜨겁다. 시민들의 알권리 방해와 공정한 공론화 형성 요구 주장이 서로 대립하며 갈등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행사에 참석한 시민들은 “주민설명회는 월성원전 임시저장시설과 의견수렴 절차 등에 대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개최됐으나 일부 단체들의 부적절한 물리적 행사 방해로 인해 참여한 경주시민들의 알권리가 부당하게 침해됐다”고 주장했다.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와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는 보도자료 등을 통해 지난달 28일 경주시 서라벌 문화회관에서 열린 주민설명회가 탈핵시민단체 등의 물리적인 행사방해 및 단상 점거 등으로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월성원전 핵쓰레기장 추가건설 반대 경주시민대책위 역시 3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해 입장을 발표했다. 시민대책위는 “주민설명회 무산의 책임이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의 부실한 공론화 관리에 있다”면서 지역실행기구의 해산을 촉구했다. 또한 경주시에 공정한 공론 형성을 위해서 맥스터 찬반 시민 공청회를 요청했다.

이와 별개로 위원회와 지역실행기구, 경주시는 앞으로도 시민참여형 조사 등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을 분명히 밝혔다. 이들은 “의견수렴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들을 충분히 청취해나갈 것”이라며 “성숙한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적법한 절차와 방식으로 의견수렴 과정에 참여해 정당하게 의견을 개진해 줄 것을 요청한다”며 지역 의견수렴에 대한 경주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맥스터는 사용후핵연료를 자연의 공기로 냉각하는 조밀식 건식저장시설이다. 현재 월성원전 부지 내에는 맥스터 설비 7기가 이미 사용후핵연료를 저장하고 안전하게 운영 중에 있다. 다만 그 저장용량이 한계에 이르러 추가로 7기에 대해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올해 1월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이미 심사를 받고 승인을 얻었으며 현재는 경주 시민을 대상으로 지역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 과정이 진행 중이다. 경주 소재 시민 3천명을 대상으로 대면조사 후에 동경주 100명, 시내권 50명을 시민참여단으로 선정해 사전학습, 종합토론회 등의 숙의과정 후 최종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