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비는 줄이고 효율은 높이자” 포항제철소, 원가절감 캠페인
“낭비는 줄이고 효율은 높이자” 포항제철소, 원가절감 캠페인
  • 박동혁기자
  • 등록일 2020.06.03 18:50
  • 게재일 2020.0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 위해
일회용 작업물품 절약 등
작은 실천사항부터
설비 개선·스마트기술 도입
다양한 원가절감 방안 마련

3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제선공장 직원들이 수거한 철재와 불용자재를 한 곳에 모으고 있다. /포스코 제공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 직원이 참여하는 원가절감 캠페인을 펼쳤다.

포항제철소는 6월부터 연말까지 위기상황에 대한 임직원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절약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원가절감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아울러 각 공장별로 디양한 원가절감 아이디어를 발굴해 실천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원가 절감활동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하기 위해 캠페인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진다. 우선 공장 주변에 있는 다양한 철재와 불용자재 등을 수거해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철 스크랩은 따로 모아 제조원가를 낮추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실제로 지난 2011년 포항제철소는 공장 내 1천270t의 철스크랩을 회수해 원가 절감에 기여한 바 있다.

아울러 사내 공모전을 통해 직원들의 우수한 원가절감 아이디어를 찾아내 현장에 적용하기로 했다. 각종 일회용 작업물품의 절약 등 작은 실천사항부터 전력비용 절감 같은 조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낭비 요인을 적극 발굴해 개선 아이디어로 내면 포상과 함께 전 공장에 확대 실천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포항제철소 각 공장에서는 설비 개선 및 스마트기술 도입으로 원가절감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 후판공장은 가열로에서 발생하는 열손실을 줄이기 위해 침입공기 저감, 열방산 최소화 등 설비고도화를 실시하는 한편, 생산공정의 자동화와 지능화를 통한 저원가 생산 능력 구축에 힘쓰고 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박동혁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