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조례 현재는 없는 상황
“제1차 정례회 때 조례안 상정”
통합당 다수인 운영위원회서
부결될 가능성 높지만
후반기 의장단 선거 앞두고
민·무 연합과의 빅딜 성사땐
안건 통과 가능성 점치기도

더불어민주당 소속 포항시의원들이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키로 했다. 이에 따라, 후반기를 시작하는 8대 포항시의회의 ‘뜨거운 감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국회의 교섭단체는 일정 수 이상의 의석을 가지는 정당에 소속된 국회의원들로 구성되는 국회 내의 정파적 집단을 말한다. 현행법에 따르면, 현재 국회에서는 20석 이상의 의석을 가진 정당은 누구나 교섭단체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교섭단체는 국회 운영에 참여할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정부로부터 보조금도 지급받는다.

하지만 미래통합당 19명과 더불어민주당 10명, 무소속 3명 등 32명으로 구성된 포항시의회에는 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한 조례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포항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오는 10일부터 시작되는 제1차 정례회에 ‘교섭단체 구성 조례안’을 안건으로 올릴 계획이다. 여기에는 민주당 소속 의원들과 무소속 의원들도 함께 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조례 제정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집단적 목소리를 내겠다는 입장이다.

조례안 발의에 앞장서고 있는 박칠용 포항시의원은 “포항에는 여·야가 없이 포항시당만 있을 뿐이라는 표현을 시민들이 한다. 말이 협치지 사실상 방치”라면서 “시민들이 뽑아주신 민주당과 무소속 의원들이 목소리를 내기 위해 교섭단체 안건을 준비하고 있다. 가까운 경북도의회는 이미 조례가 만들어져 지난해부터 교섭단체가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민·무’ 연대가 내민 교섭단체 안건은 소관위원회인 운영위원회에서 폐기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안건을 심사하는 운영위 구성원 8명 중 6명이 미래통합당 소속이기 때문에 부결될 가능성이 농후한 것이 사실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무소속 의원들은 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한 안건이 통과될 수 있다는 점도 피력한다. 포항시의회의 후반기 의장단 선거가 코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통합당 의원들도 이를 의식했다. 통합당의 한 의원은 “민주당의 교섭단체 카드는 의장단 선거용으로 활용될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면서 “현재 통합당 내 의장으로 거론되는 후보만 4명이다. 민주당 의원들이 특정 후보에게 몰표를 보낼 경우, 충분히 당선권에 들 수 있다는 계산일 것”이라고 추측했다.

일각에서는 교섭단체 구성과 의장 선거의 거래 조건이 상임위원장 1~2석이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앞서 민주당은 전반기 포항시의회 의장단 선거에서도 상임위원장 자리를 요구했으나 거절당했다. 국회 관행에 따라 지방의회에서도 정당의 의석 수에 따라 상임위원장 자리를 배분해야 한다는 논리였지만, 다수당인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받아들이지 않았다. 후반기 의장단 선거에서 같은 조건으로 한 번 더 ‘빅 딜(Big deal)’을 할 것이라는 게 지역 정가의 뒷얘기다.

이에 대해, 통합당의 한 관계자는 “우리당 입장에서는 난립해있는 후보를 정리해 내부적으로 단일화하는 것이 최선”이라면서 “1:1 대결에서 투표가 이뤄지면 다수당인 미래통합당이 이길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경북매일과의 전화통화에서 “경선을 통해 의장 후보를 선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회의 상황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지방의회와는 정반대로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다수당의 이점을 살려 상임위 자리를 모두 가져가려고 하고 있다. 이에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승자독식’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상황이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