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의 쇄신을 이끌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일 첫 회의와 함께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첫 비대위 회의를 열고 “통합당이 앞으로 진취적인 정당이 되도록 하고 정책 측면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회의에 앞서 김 위원장은 국립서울현충원 참배 뒤 방명록에도 “진취적으로 국가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적었다.

김 위원장은 ‘진취적 정당’이라는 표현에 대해 “진보보다 더 국민 마음을 사는 것”, “진보보다 더 앞서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의 이같은 메시지는 고강도 쇄신 작업으로 당 체질 개선을 통해 중도층으로의 외연 확대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국민들이 미래에 대해 굉장히 불안한 심정을 갖는 것 같다”며 “국민들의 건강을 지키는 데는 성공했다고 보지만, 이로 인해 파생될 경제·사회 제반의 여러 상황이 아주 엄중하게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늘은 비대위원들과 여러 가지 협의를 하고 결정할 것”이라며 “다음 회의에서 저희 당이 (코로나 사태의 대응책으로) 무엇을 추진할 것인지 더 구체적으로 말하겠다”고 예고했다.

정부·여당이 추진 중인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해서도 “합리적 근거를 갖고 만들어지면 협조해줄 수 있다”며 “지금보다 엄청나게 큰 추경 규모가 나올 수도 있다”고 관측했다. 이와 함게 통합당은 비대위 산하에 경제혁신위원회를 두기로 했다. ‘포스트 코로나’와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정책 개발을 전담하는 조직이다.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김 위원장을 모시고 꼭 성공해서 재집권 기반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과거 비대위의 실패는 일하지 않고 말만 했기 때문인데, 현장 중심으로 법안과 정책을 만드는 비대위가 되도록 원내대표로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비대위 체제로 전환함에 따라 당 회의실에 설치된 백드롭도 ‘변화 그 이상의 변화’라는 문구로 교체됐다. 앞의 ‘변화’ 글자는 파란색, 뒤의 ‘변화’ 글자는 분홍색으로 적었다. 파란색이 더불어민주당, 분홍색이 통합당 상징색이라는 점에서 통합당이 민주당을 뛰어넘는 변화를 이끌어내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다만 김 비대위원장은 비대위가 출범하기 전 통합당 비공개 특강에서 ‘깜짝 놀랄 만한 변화’를 예고해 첫 회의에서 통합당 쇄신 구상을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지만 말을 아꼈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에 대해 어떤 특별한 메시지를 낼 것이라고 기대한 것 같은데, 오늘은 일단 위원들과 여러 가지 협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제가 어떤 특별한 메시지는 내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