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계획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54㏊ 규모 3년간 245억원 투입

[안동] 안동시는 지난해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의 기본계획수립 용역 착수 보고회를 28일 시청에서 열었다.

시에 따르면 올해부터 3년간 245억 원을 투입, 임하면 오대리 일대 54㏊ 규모의 사과원에 농업로봇과 스마트시설을 5G와 연계한 스마트농업 단지를 조성한다.

기본계획 수립은 지난해 12월 공모신청 시 제출한 예비계획서를 토대로 사업에 참여할 농업인의 스마트농업 추진방향에 대한 의견을 더 구체화하고, 한국농어촌공사와 전문가가 제시하는 실현 가능성을 바탕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해 다음 달 말까지 농림축산식품부에 승인 신청을 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는 스마트농업 관련 농기계, 농업용 시설, 로봇, 데이터처리, 유통 등 관련 전문가와 시설사업을 추진할 한국농어촌공사 등 20여 명도 참석해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의 기본 추진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권영세 시장은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의 밭 농업용 지능형 로봇개발 사업과 밭 농업 로봇연구 실증센터 및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스마트 농업인력 육성을 위한 안동대학교의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이 추진 중이다”며 “이번 시범사업이 마중물로서의 충실히 역할해 안동시가 국내 스마트농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