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성군은 지난 26일 군청 상황실에서 ‘달성군 맞춤형 빅데이터 운영 및 활용사업’ 완료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사업은 군정 현안 사업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정책 수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내부 공무원의 전문교육을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책 발굴 환경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내용은 △달성군 미래전략을 위한 빅데이터 중장기 로드맵 수립 △지속적인 분석을 위한 보유 데이터 정비 △관광 및 군민 안전을 위한 데이터 실증 분석 △빅데이터를 군 정책과 접목 할 수 있는 실무자 역량 강화 교육 등 총 4개 과업이다. 보고회에서는 빅데이터 실증 분석을 통해 옥연지 송해공원, 사문진 주막촌, 비슬산 자연휴양림 등 달성군을 대표하는 주요 관광지에 대한 방문객 유입·유출 패턴, 체류시간, 기간별 소비패턴 등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결과를 공개했다. 분석 결과는 관련 부서에 제공해 관광 정책 타겟 그룹 파악, 관광 매출 부진 업종 및 시기 파악, 유입·유출 패턴을 통한 관광 코스 발굴 등 맞춤형 관광정책 수립과 달성군 관광브랜드 제고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모든 결과물은 달성군 홈페이지에 공개해 군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김재욱기자

    김재욱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