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부속도서 중 가장 큰 죽도
울릉도 부속도서 중 가장 큰 죽도

울릉도는 물론 부속 도서인 독도와 죽도 등에 해양레저 활동의 다양화를 위해 관광 상품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해양레저활동 다양화 및 국내 수중레저활동 인구 증가세에 맞춰 경상북도가 독도·죽도 등 4곳 해양레저 관광상품 개발 등 해양레저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경북도는 25일 도내 시ㆍ군, 한국수산자원공단,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수중레저연합회, 다이빙리조트 대표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 수중레포츠 활성화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서 지난해 3월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바다 속 생태 비경 12선’에 포함된 울릉도 죽도와 독도 울진의 꽃동산, 왕돌초 등 4곳을 활용한 수중레저 관광상품 개발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민족의 섬 독도
민족의 섬 독도

또한 해녀 수가 점차 감소함에 따라 어촌계 마을어장 관리가 어려운 만큼, 마을어장을 수입 창출 어장으로 지정해 수중환경 보전활동, 해양레저체험 관광 상품 개발 운영 등 어촌계와 수중레저 사업자 간의 공존방안도 대안으로 내놓았다.

특히 선진국에서 시행하는 수중 박물관 조성, 다이버와 함께하는 해조류 보존ㆍ복원 프로젝트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에코다이빙’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남일 환동해지역본부장은 “이번 간담회에서 제기한 소중한 의견들은 적극 검토, 반영해 지역어촌계와 수중레저 활동자가 상생하면서 해양레저 관광이 발전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