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단장 박기태)가 미국 중앙정보국(CIA) 사이트(www.cia.gov)에 울릉도를 강원도 담당 섬으로 잘못 표기해 시정을 요구했다.

반크에 따르면 CIA 사이트 첫 화면 메뉴 'library'에서 'Map of CIA' 온라인 세계 지도를 방문해 'South KOREA'를 클릭하면 2018년 지도가 PDF와 JPG 파일로 나온다.

여기서 제공하는 지도에는 울릉도가 강원도 관할로 돼 있다. 울릉도의 행정구역은 1900년 강원도, 1906년 경상남도로 각각 편입됐다가 지난 1914년 경상북도 관할구역으로 재편된 후 현재에 이르고 있다.

또 한국과 일본 사이 바다를 'Sea of Japan'(일본해)으로, 독도는 '리앙쿠르 록스'로 적혀 있다. 리앙쿠르 록스는 일본이 한국의 독도 소유권을 인정하지 않고자 제3국에 홍보하는 이름이다. 1849년 독도를 발견한 프랑스의 포경선 리앙쿠르호 이름에서 따왔다.

반크는 CIA에 한국의 언어는 '한국어', 동쪽 끝의 위치한 섬은 '독도', 울릉도는 '경상북도',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는 '동해'로 바로 잡아달라는 내용의 시정 요청 서한을 발송했고, 관련 지도와 자료들을 함께 보냈다.

반크는 모두 일본의 주장을 그대로 표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CIA 사이트 내용은 전 세계 국가기관, 교육기관, 출판사, 구글 등 포털사이트에서 복제, 인용되기 때문에 모든 국민의 항의와 함께 시정을 요구하는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반크는 누구나 항의할 수 있도록 항의 서한을 반크 사이트와 페이스 북에 올렸고, 글로벌 청원 사이트에도 관련 내용을 게시했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