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해연·가속기 등 잇단 실패에
국립과학관 문경 유치 ‘잰걸음’
감염병전문병원 대구와 협력
동국대 상급병원 지정 신청도

경북도를 비롯한 도내 시·군들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대형 국책사업 유치 경쟁에서 잇달아 고배를 마시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 더욱이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가 눈앞에 닥친데다 국립과학관과 감염병전문병원 등 굵직한 국책사업 선정이 예정돼 있어 철저한 준비와 기획력, 치밀한 전략 수립 등의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다.

원자력해체연구소에 이어 최근까지 들끓었던 방사광가속기 유치전에 실패한 경북도는 ‘국립과학관’(350억 원) 유치와 ‘경북권역 상급종합병원 응급·중증 감염병전담 구축’ 사업(274억 원) 유치전을 준비하고 있다.

21일 경북도에 따르면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국내 6번째 국립전문과학관 사업 공고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유치를 희망하는 광역지자체는 다음달 5일까지 1개 기초지자체를 선정, 유치 및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앞서 도내에서는 구미와 문경이 도에 유치의향서를 제출했다. 도는 이들을 대상으로 지난 14일 평가위원회를 열고 과기부의 평가 기준으로 평가를 벌여 최종 문경시로 선정했다. 문경시는 2018년 6월 폐업한 쌍용양회공업 문경공장 부지 2만여㎡에 연면적 5천182㎡ 규모의 ‘소재·에너지 전문과학관’을 건립한다는 계획안을 제출했다.

사업에 선정될 경우, 이곳에 총 사업비 450억 원(국비 245억)을 투입, 산업유산의 역사적 보존은 물론 산업과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국립과학관은 연간 방문객이 100만 명에 달할 정도로 지역경제 및 관광 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 이 때문에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실패한 경북도가 앞선 실패를 만회하고 정치력을 입증할 호기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또 다른 국책 사업은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 사업이다. 현재 도내에선 미래통합당 김형동 안동·예천 국회의원 당선자가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을 안동에 유치하겠다고 최근 밝혔다. 하지만 안동시는 현재까지 이렇다 할 추진계획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도는 대구시가 유치전에 뛰어든 영남권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전에 힘을 보탠다는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도는 동국대학교 경주병원에 국가지정 입원치료 병상 읍압병실 확충 사업 선정에 집중하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경북도를 비롯해 대구, 경남, 부산, 울산 등 영남권 지역에 들어설 감염병 전문병원인 만큼 대구시와 서로 힘을 합쳐 지역으로 유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도내엔 상급병원이 없어 중증질환 확진자의 입원치료 등 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이다”며 “동국대 경주병원에 시설과 장비, 인력을 보강해 향후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지난해부터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영덕), 규모 양수발전소 유치(봉화), 원자력해체연구소 본원 유치(경주),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경주, 상주, 예천) 등 대형 국책사업 유치에 모두 실패한 데 이어 최근에는 차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 선정에도 탈락했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