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대응·도시구조 혁신
전체적으로 ‘1본부 6과’ 늘어

대구시는 20일 감염병 대응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민선 7기 후반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시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감염병 대응역량을 높이고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면서 경제 활력을 높이고 도시공간 구조 혁신을 통한 대구 대도약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인사의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조직 개편은 1국 2과를 통·폐합하고 1국 1본부 8과를 신설해 전체적으로 1본부 6과가 늘어났다. 이로써 대구시 본청 조직은 2실 11국 3본부 89과 체제를 갖췄다.

부서 기능조정에 따른 필요 인력은 재배치를 우선으로 하고 기구 신설에 따른 인력은 기준인건비 범위 내에서 확충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시민건강국’을 신설해 현 보건복지국의 ‘보건건강과’를 공공의료 기능을 강화한 ‘보건의료정책과’, 감염병 예방·관리 및 상시 대응을 위한 ‘감염병관리과’, 예방중심의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과 자살예방 등 정신 건강관리를 담당하는 ‘건강증진과’로 확대 개편했다. 또 보건복지국을 사회복지를 전담하는 ‘복지국’으로 재편하고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 실업 등에 따른 취약계층의 기본생활 보장 현실화와 복지사각 계층의 빈곤·위기상황을 적극적으로 발굴·지원하기 위해 ‘희망복지과’를 신설해 복지서비스 기능을 강화했다.

도시 공간구조 혁신과 동서남북축의 균형적인 발전 총괄 및 국별 산재해 있는 대형 프로젝트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미래공간개발본부’를 신설했다.

신설·강화되는 조직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공원녹지과를 공원조성과, 산림녹지과로 각각 분리하고 민선 6기부터 운영해온 시민행복교육국을 폐지하면서 부서를 재배치하는 한편, 시민소통과·행복민원과를 ‘소통민원과’로 통합해 업무연관성이 높은 자치행정국에 배치키로 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오는 25∼28일까지 입법예고하고 대구시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오는 7월 10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