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초여름 날씨 이어지자
가열·조리시 각별한 주의 당부

최근 낮 기온 25℃ 이상의 초여름 날씨로 바닷물 온도가 상승하면서 비브리오균이 빠르게 증식할 것으로 예상되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어패류 섭취 시 비브리오 식중독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장염비브리오(Vibrio parahaemolyticus)는 바닷물에서 생존하는 식중독균이다. 최근 3년간(2017∼2019) 수온이 상승하는 여름철(7∼9월)에 장염비브리오 환자 597명의 95%가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주요 발생지는 음식점이며, 오염된 어패류를 날것으로 먹고 구토, 복통 및 설사 등의 증상을 보였다.

비브리오 패혈증(Vibrio vulnificus) 역시 오염된 어패류를 날로 먹거나 상처 난 피부에 오염된 바닷물이 닿았을 때 감염될 수 있으며, 특히 만성 간질환 등 기저질환이 있을 경우 혈류감염을 유발해 패혈성 쇼크로 사망(사망률 50%)에 이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비브리오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신선한 어패류를 구매해 신속히 냉장보관(5℃ 이하) △비누 등 세정제를 사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철저하게 손 씻기 △칼과 도마는 전처리용과 횟감용을 구분하여 사용하고 이미 사용한 도구는 세척 후 열탕 처리해 2차 오염 방지 △어패류를 수돗물로 2∼3회 깨끗이 씻기 △냉동 어패류는 냉장고 등에서 안전하게 해동 후 흐르는 수돗물로 잘 씻고, 속까지 충분히 익을 수 있도록 가열·조리 등의 수칙을 지켜야 한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