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이 갈수록 논란이 깊어지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자(비례대표·전 더불어시민당)에 관한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를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미래한국당은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양파껍질처럼 벗겨도 벗겨도 거듭 제기되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관련된 갖가지 부조리 의혹은 이제 정밀조사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몰려가고 있다. 이쯤 되면 이제 민주당도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는 게 맞지 않을까 싶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정의연을 잇달아 이끌어온 윤미향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들은 끝이 없다. 언론과 야권의 촉각이 윤 당선인 개인의 재산취득 과정의 의혹으로까지 번지는 중이고, 이해하기 힘든 각종 의문이 터진 둑처럼 폭포가 되어 쏟아지는 상황이다. 웬만하면 몇억, 몇십억 단위의 불투명한 회계 문제가 도마에 올려질 정도로 의혹은 눈더미처럼 불어나는 형국이다.

와중에 위안부 피해 할머니 지원 시설인 경기 광주시의 ‘나눔의집’이 후원금을 부정하게 사용했다는 내부 고발까지 터져 나왔다. 사회복지법인 ‘나눔의집’에서 근무하는 김대월 학예실장 등 직원들의 “지난해 25억 원이 넘는 후원금이 들어왔지만, 할머니들을 위해 쓰인 돈은 6천400만 원뿐”이라는 폭로는 듣는 귀를 의심케 한다. 지난날 불투명한 정대협의 운영 부조리를 강력히 항의했던 위안부 피해자 고(故) 심미자 할머니의 경우에는 정대협이 피해자 명단에서 이름을 빼버리는 횡포까지 저질렀다니 혀를 내두를 지경이다.

‘윤미향’ 논란은 운동가 중심의 불투명하고 부조리한 권력집단으로 변질된 모든 NGO(비정부기구) 단체의 모순을 바로잡는 계기로 승화시켜야 한다. 상황이 이 지경인데도 더불어민주당은 뜨뜻미지근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20일에도 윤미향 비례대표 당선인에 대한 각종 의혹과 관련해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는 이리송한 말만 반복하고 있다. 윤 당선인 정리에 나설 경우의 후폭풍을 우려하는 모습이지만, 타이밍을 놓치면 더 심각한 국면에 다다를 수 있음을 망각하지 말기를 바란다. 지금은 책임 있는 여당의 모습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