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대응 등 고려해 신중론
한국당, 진상 규명 TF 구성
검찰 ‘정의연 의혹’ 직접 수사

미래한국당 윤주경 당선인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한 의혹이 없도록 투명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19일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자의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 추진 방침을 세웠지만 3시간만에 철회했다. 당장 밀어붙이기보다는 여권 대응 등을 고려해 신중론으로 입장을 바꾼 것이다. 민주당의 협조없이는 국정조사 실현 가능성이 낮고, 섣부르게 접근했다가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통합당이 여대야소 정국에서 민주당을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전략적 판단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적 공분이 큰 사안이니 (국정조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을 둘러싼 의혹이 봇물을 이루자 통합당이 공세 모드로 전환한 것으로 해석됐다.

그러나 통합당은 오전 11시쯤 “국조는 너무 나간 얘기”라며 수습에 나섰다.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미래통합당이 이번 사안에 대해 국민적 분노와 심각성을 인지하고 21대 국회에서 놓치지 않고 해나가겠다는 의지 표명”이라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정조사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통합당의 국정조사를 언급한 것으로 일방적으로 추진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만큼 대여 압박용 카드라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국정조사는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과반 이상 찬선으로 의결해야 한다.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이 찬성하더라도 103표에 불과해, 의결정족수에 미달한다. 당 안팎에선 통합당이 지난해 ‘조국 국감’과 마찬가지로 ‘맹탕’ 국정조사로 오히려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은 ‘윤미향·정의연 의혹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당 차원에서 대응하기로 했다. 한국당 원유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정의기억연대 관련 의혹이 캐도 캐도 고구마 줄기처럼 이어지면서 국민적 논란이 삼화되고 있다”며 “윤 당선자의 개인 의혹까지 이어졌는데 앞뒤 안 맞는 해명이 이어지면서 신뢰를 잃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쉼터 의혹이야말로 공익이 아닌 사익 추구에 이용되지 않았는지, 공정과 정의가 제대로 지켜졌는지 시험대가 될 것”이라며 “더 이상 시민운동 활동가가 아니고 국회의원인 만큼 무거운 공적 책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TF팀은 윤주경, 조태용, 전주혜 당선자 세 명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한국당은 통합당과 공동으로 TF팀을 구성할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편, 검찰이 윤 당선자의 ‘안성 위안부 쉼터 고가매입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시민단체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가 전날 윤 당선자에 대해 업무상 배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사건이 보험·사행행위 범죄 전담부서인 형사9부(부장검사 안동완)에 배당됐다. 검찰은 이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 서부지검으로 해당 사건을 이송할 지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 시민단체 행동하는 자유시민이 윤 당선자 등을 횡령, 사기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은 서부지검으로 이송된 바 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