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도 낮은 위험 수준으로 변경

정부가 코로나19 재양성자에 대한 감시를 중단하기로 했다. 재양성자가 타인을 감염시킬만한 위험성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타인 전파력이 없는 만큼 ‘재양성자’라는 표현도 ‘격리 해제 후 PCR 재검출’로 바꿔 사용할 예정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완치돼 격리 해제된 확진자 중 다시 양성 판정된 사례가 지속 발견돼 지난 4월 14일부터 확진자에 준하는 관리를 해왔으나, 검사 결과 감염력이 있다는 근거가 확인되지 않았다”며 “관련 지침을 변경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5일 기준 재양성자는 모두 447명인데, 방역당국은 18일 이 중 285명(63.8%)과 그들의 접촉자 790명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방역당국이 재양성자 108명에 대한 바이러스 배양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음성이 나타났다.

재양성자 몸 속에서 발견된 바이러스가 전염력을 갖지 않은 죽은 바이러스라는 점이 확인된 것이다.

또 재양성자 285명의 접촉자 790명을 모니터링한 결과 재양성 시기 접촉만으로 새롭게 확진된 사례는 한 건도 없었다.

재양성자 285명 접촉자 중에서도 확진자가 3명 발견됐으나, 당국은 감염원이 재양성자는 아니라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재양성자에게 실시했던 14일간 자가격리 권고 조치를 19일 0시부터 해제하기로 했다.

또 확진자와 준하는 수준의 관리를 재양성자와 이들의 접촉자에게 실시하고 있었지만 이러한 관리방안도 중단하기로 했다.

직장이나 학교 등으로 복귀할 경우 재양성 판정 이후 다시 음성 결과를 추가로 받아야 했지만, 앞으로는 확인하지 않는 방식으로 지침을 변경할 예정이다.

용어 역시 ‘재양성자’가 아닌 ‘격리해제 후 PCR 재검출’로 변경한다. 이는 양성자와 동일하게 감염력을 갖고 있다는 근거가 확인되지 않으면서 낮은 위험 수준으로 평가한다는 의미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