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 매입 등 난관에 부딪혀
창고 보관… 설치시기는 미지수

지난 2017년 11월 포항지진을 촉발한 포항지열발전소에 부지 안정적 관리를 위한 심부 지진계가 들어왔지만, 실제 설치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부지 매입 등 여러 난관에 부딪혀 산업부는 포항지열발전소 창고에 심부 지진계를 임시 보관하기로 했다.

14일 포항시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지질학회 등은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 포항지열발전소 창고에 외국에서 수입한 심부 지진계를 지난 12일 들여놓았다. 심부 지진계는 지하 4㎞ 깊이인 지열정에서 1∼2㎞ 지점에 설치하는 장비로, 지상에 설치하는 지진계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산업부는 포항지열발전소 부지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여진에 대비하기 위해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대한지질학회 등과 함께 지진계와 지하수 관측설비를 설치하기로 했다.

문제는 포항지열발전소 땅을 정부가 확보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땅 소유자인 넥스지오는 경영난으로 2018년 1월 19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해 현재 절차를 밟고 있다. 채권자들은 땅을 경매로 파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만약 포항지열발전소 땅이 경매로 팔리면, 산업부와 대한지질학회 등이 추진해온 부지 안전관리사업이 무산될 가능성이 있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해와 올해 3월 두 차례에 걸쳐 부지 매입 예산안을 편성했지만 모두 삭감됐다.

산업부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지하수 관측을 목적으로 부지를 이용할 수 있는 지하수법에 따라 포항시에 땅을 수용해달라고 요청했다. 포항시는 지열발전사업을 정부가 추진한 만큼 정부가 사업을 주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부지매입 예산 확보 방안을 내놓지 않으면 일시사용 수용이 어렵다고 밝혔다. 게다가 지진계를 설치할 외국인 기술자는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한국에 오기 어려운 상황이다.

포항지열발전 부지 안전성 검토 태스크포스 관계자는 “심부 지진계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지진 예측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설치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전준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