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클럽 방문했던 2천여명
아직 전화 안 받거나 연락 두절
CCTV·카드전표·휴대폰 추적

정부가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해 숨어 있는 이태원 클럽 방문자에 대한 대대적인 수색에 나섰다. 정부는 기지국 정보와 카드 결제 정보 등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해 지난 4월 24일부터 이태원 클럽 방문자를 찾는다.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이태원 클럽 방문자 5천500여 명 중 2천여 명과 연락이 닿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관련 지방자치단체별 현황과 조치를 발표했다.

서울시는 4월 24일부터 5월 6일까지 이태원 일대 5개 클럽 방문자 5천517명의 명단을 확보, 출입자의 신원 파악 및 소재를 확인하고 있다.

이 중 2천405명과는 직접 통화해 조사를 마쳤다. 전화를 받지 않는 나머지 3천112명 중 1천130명에게는 안내 문자를 발송한 상태다. <관련기사 4면>

연락이 닿지 않는 1천982명에 대해서는 기지국 정보, 클럽 카드결제 정보 등을 통해 확인 중이다. 용산경찰서에서도 역학조사 지원을 위해 폐쇄회로(CC)TV 자료를 확보해 조사 중이다.

이동통신 3사는 12일 보건당국의 요청에 따라 이태원 클럽 인근의 기지국 접속 정보를 보건당국에 제출했다. 정부는 또한 방문자 파악을 위해 업소별 신용카드 매출전표 조회, CCTV 확인 등의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경찰청은 전국적으로 8천559명 규모의 신속대응팀 운영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소재가 확인되지 않는 클럽 방문자를 파악할 계획이다.

윤 반장은 “이번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은 20∼30대 젊은 연령층이 많고 증상이 없거나 경미해 스스로 인지하지 못한 채 대외활동을 하고 있어 추가 감염확산의 위험이 높은 상황”이라며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손자가 할머니를 감염시키는 사례도 있어 고령층으로 전염이 확산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