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물류통합 운영법인 ‘포스코GSP(Global Smart Platform)(가칭)’를 연내 출범시킨다.

물류 통합법인은 포스코 및 그룹사 운송물량의 통합계약과 운영관리를 담당하고, 물류파트너사들의 스마트 인프라 구축을 지원해 물류 효율과 시너지를 제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포스코는 “현재 철강원료 구매, 국내외 제품 판매와 관련된 각종 운송계약이 여러 부서에 분산돼 있고, 자회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 SNNC, 포스코강판 등 계열사별로 물류 기능이 흩어져 있다”면서 “이를 하나의 회사로 통합해 효율성을 높이고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물류법인을 설립키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계열사를 포함한 포스코의 지난해 물동량은 약 1억6천만t, 물류비는 약 3조원 규모다.

유럽, 일본, 중국의 글로벌 철강사들은 물류 효율성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해 이미 물류 전문계열사를 운영하고 있다.

포스코 물류통합 법인은 앞으로 원료 및 제품의 수송계획 수립, 운송 계약 등의 물류서비스를 통합 운영해 관리한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과 로봇기술 기반의 물류 플랫폼 등의 IT산업도 접목된다.

포스코 관계자는 “통합법인 설립 이후 물류 효율성 제고 및 전문성 강화를 통해 그룹 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며 “장기 전용선 계약을 비롯한 기존 물류 파트너사들과의 계약 및 거래 구조도 변동없이 유지하는 등 상생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포스코가 통합물류법인을 발족시키기로 하자 국내 물류업계의 반발 또한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해외에서 원료운반을 주로하는 선사들은 “생존이 달린 문제”라며 재고를 촉구하고 있다.

화물연대도 조만간 내부 입장을 정리해 대응한다는 방침이어서 향후 포스코와 국내 물류 및 운송업계간 갈등이 증폭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