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유도회 성주군지회
19일까지 심산기념관 개방

성균관유도회 성주군지회(회장 김철환)는 심산 김창숙 선생 서거 58주기를 맞아 지난 10일 심산기념관에서 참배행사를 가졌다. <사진>

이날 행사에는 이병환 성주군수, 구교강 군의장, 도·군의원, 기관단체장과 관내 유림단체, 유족 등이 참석해 헌다례, 헌화 및 분향, 차 나눔 행사를 하며 고인의 넋을 기리고, 심산선생 약력보고, 어록 낭독을 통해 민족의 안녕을 위해 평생을 헌신하신 선생의 일생과 숭고한 뜻을 가슴에 새겼다.

심산 김창숙 선생은 1879년 7월 10일(음력) 성주군 대가면 칠봉리에서 출생했다. 을사늑약을 계기로 국권회복운동에 뛰어든 후 대한민국임시의정원 부의장, 대한민국임시정부 국무위원 등을 역임했다.

1946년 전국 유림을 결속시켜 유도회총본부를 조직하고 성균관대학교를 재건하는 공을 세웠다. 그는 3·1운동 당시 민족대표에 유림이 빠진 것을 치욕이라 생각하여 전국 유림을 규합하여 “우리 한민족의 자주독립을 보장하라”고 요구한 파리장서운동을 주도하기도 했다.

추모사에서 이병환 성주군수는 “선생의 흔들림 없는 선비정신과 애국애족정신을 계승하여 우리 사회에 올바른 윤리의식과 공동체 의식이 형성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심산 김창숙 선생을 기리는 이번 참배행사는 오는 19일까지 심산기념관을 개방해 지역주민은 물론 성주군을 방문하는 모든 방문객들이 누구나 자율적 참배를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성주/전병휴기자 kr585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