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가 지난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원유철 대표는 10일 미래통합당과의 합당에 대해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합당의 시기, 절차, 방식 등을 논의할 것”이라며 “만약 비상대책위원장이 새로 오면 신속히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원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미래한국당의 미래와 운명의 최종 결정은 당 소속 국회의원, 당선인, 당원들이 할 것이다. 모두의 총의를 모아 결정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한국당 독자 생존론’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원 대표는 “국민들이 미래한국당을 비례 정당 중 1위로 만들어주신 덕분에 ‘감 놔라, 팥 놔라’ 하는 분도 계시고 함께 길을 가자는 분들도 계신다”며 “관심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고보조금을 받아내기 위해, 또는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얻어 내기 위해 단 1분도 논의한 적이 없는 정당”이라며 “미래한국당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구성원들을 욕되게 하는 발언을 삼가 주시기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했다.

원 대표는 총선 선거 기간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폐지를 공약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제 여야 원내대표가 새로 선출됐다. 협상의 창구가 생겼다”며 “선거 악법인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영구히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영구폐기하지 않으면 비례 정당은 필연적으로 다시 나올 수밖에 없다”며 “뇌관을 제거하지 않고 지뢰밭을 건널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지를 의제로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 통합당과 미래한국당 지도부가 참여하는 ‘2+2 회담’ 제안에 민주당이 응답하기를 촉구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비례정당 더불어시민당은 오는 15일가지 민주당과의 합당 절차를 마무리 할 계획이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