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인천·전남 등 전국 5곳
정부 예산 투자로 혁신 거점화

대구·경북 주요 산업단지가 ‘대개조’에 들어간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노후 거점 산단 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를 열어 ‘산단 대개조’ 사업지로 대구·경북을 비롯해 광주, 인천, 전남 등 5곳을 선정했다.

산단 대개조는 광역지방자치단체가 ‘산단 혁신계획’을 수립하면 중앙정부가 3년간 부처 예산을 집중적으로 투자해 지역의 혁신거점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대구시는 기계금속과 운송장비, 섬유 등 기존 주력산업을 로봇과 기능성 소재 등 첨단 산업으로 고도화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세부적으로 성서산단(자동차 부품)과 서대구(산업용섬유·금속), 제3일반(기계·금속) 산단, 북구 혁신경제벨트를 연계해 노후 인프라 시설을 개선하고 도시재생으로 생활환경을 정비한다는 복안이다. 또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를 조성하고 제조로봇 실증 지원 사업 등을 벌여 5천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생산은 1조7천억원 증대시킨다는 목표다.

경북은 거점산단인 구미국가산단(전기·전자)을 중심으로 주변 김천1(모빌리티), 성주(차량부품), 왜관(스마트물류) 산단을 연계, 전자사업 고부가화와 전기차 산업 육성을 꾀한다. 도시재생을 추진하고 공유형 교통체계 등을 구축해 산단 중심의 일자리 여건을 개선함으로써 2만1천명분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글로벌 선도기업 20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국토부와 산업부 등 11개 부처와 일자리위원회는 이번에 선정된 5곳에 대해 산업단지 스마트화와 환경개선, 창업지원 등 다 부처 융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산업부는 공동 혁신 R&D, 제조혁신 기반구축사업 등을 통해 주력산업 다각화와 공정혁신 등을 지원한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