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 21대 국회의원 당선자들
현안사업 상생협력 실종으로
포항 ‘방사광가속기’ 유치 실패
신규 사업·국비 예산 확보 위해
지역정치인 공동전선 구축 시급

제21대 국회가 시작전이지만, 대구와 경북이 ‘정치적 쓰라림’을 맞이 했다.

지난 6일 과기정통부 방사광가속기 부지선정평가위원회는 전남 나주시와 충북 청주시가 신약·반도체 등 미래 첨단연구 핵심장비인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의 최종 후보지로 결정됐다고 발표했다. 방사광가속기는 일종의 최첨단 거대 현미경으로, 태양보다 100경배 밝은 강력한 X선을 활용해 원자 크기의 물질 구조를 분석하는 최첨단 연구시설이다.

방사광가속기의 포항 탈락과 나주·청주 유치는 어느 정도 예상됐던 일이었다.

4·15 총선의 사전투표를 하루 앞뒀던 지난 달 8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광주 서구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주재한 ‘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와 ‘E-모빌리티 신산업 생태계’를 광주와 전남에 구축하도록 하겠다. 호남을 미래 첨단산업 중심지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지사 출신의 민주당 이낙연 전 총리도 간접 지원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대구와 경북의 목소리는 힘을 잃었다.

포항을 지역구로 당선된 재선의 김정재(포항북) 의원과 김병욱(포항남·울릉) 당선자는 연일 성명을 내고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는 포항으로 유치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호소력은 없었다. 재선 국회의원 출신인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와 제21대 경북 당선자들도 지난 달 29일 모임을 갖고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포항유치’에 힘을 모으기로 했지만, 미풍에 그쳤다.

당시 이 지사와 당선자들은 “방사광가속기 관련해 지역별로 경쟁이 붙었다”며 “20대 경북 의원 전원에게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 촉구 서명을 받고, 경북 유치 당위성 설명과 함께 이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달’만 있었고, ‘받은 것’은 없었다.

뿐만 아니다. 대구와 경북의 협치도 없었다. 그동안 이철우 경북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상생’을 강조했지만, 현안 사업에서의 ‘공동 전선’은 찾아볼 수 없었다. 대구 지역 국회의원과 당선자들도 마찬가지였다. 결국, 통합당 비대위와 원내대표 경선 등 ‘지역 의원들이 자리싸움에만 열중했다’는 비판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지난 달 총선과 미래통합당 공천 과정에서 지역 정가는 “총선 이후 대구와 경북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구심점이 없다”는 걱정스러운 목소리를 내뱉었다. 대구 수성갑에서 관록의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을 꺾은 주호영(대구 수성갑) 의원이 5선의 중진이지만, 지역 대표성을 가지기에는 부족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이들은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 강재섭 전 한나라당 대표 등이 대구와 경북을 대표할 때는 지역 현안사업을 걱정하는 시대는 아니었다”면서 “지금은 예산 증액보다는 예산 감액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의 한 관계자는 “지역 정치의 패러다임이 변해야 한다”면서 “대구와 경북 단독으로는 어떠한 사업도, 예산도 가져오지 못할 수 있다. 공동전선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