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 전용 앱 개발
모바일·태블릿 등 통해
언제 어디서든 활용

포스코건설이 업계 최초로 3D 디지털 지도를 전 현장에 적용한다.

포스코건설은 최근 클라우드 기반 전용 어플리케이션 ‘포스맵퍼(POS-Mapper)’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포스맵퍼는 3D 디지털 지도를 통해 파악하고자 하는 공사구간의 거리, 면적, 부피 등을 간단히 산출할 수 있다.

날짜별 현장정보들을 담은 슬라이드를 중첩해 공정 진행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고 변동사항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 각 현장에서 간단한 조작으로 드론과 3D스캐너를 활용해 촬영하면 기술연구소가 현장에서 필요한 데이터로 바로 가공해 업로드할 수 있다. 이 데이터는 전 현장에서 모바일, 태블릿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다.

3D 디지털 지도는 공사현장과 주변을 입체적으로 시각화하며 시공오차와 공종간섭 등의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정확한 물량산출을 가능하게 한다.

이번 어플리케이션은 포스코건설이 건설용 드론 데이터 플랫폼 연구개발 중소업체인 ‘카르타’와 함께 개발한 결과다.

그간 현장에서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하고, 일반 PC로 구동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아울러 드론 촬영과 데이터 분석 전문인력이 부족해 본사 기술연구소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실제 현장에서 활용하기 어려웠다.

포스코건설은 약 4일을 소요하던 기존 작업을 포스맵퍼 앱을 통해 절반인 2일 내로 단축하고, 이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국내 건설사 최초로 고정밀 데이터 활용 시스템 구축을 통해 정보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어 스마트컨스트럭션을 확대 적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계획단계부터 설계, 시공, 유지보수 등 프로젝트 전반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