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140억 확보… 2022년까지
북구 제3산단내 거점공간 조성

대구시가 사회적경제의 협업·네트워킹·혁신을 위한 인적·물적 거점인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공모에 선정돼 지역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28일 대구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2020년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조성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행안부 지방재정투융자심사 등을 거쳐 2022년까지 국비 140억원 등 총사업비 280억원을 투자해 북구 제3산업단지 내에 대구 사회적경제의 혁신거점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대구시는 혁신타운 조성을 위해 지난해 산업부와 기재부의 적격성 심사를 통과했고, 지방재정영향평가 및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하는 등 사전 절차를 완료했다.

이번 선정으로 조성되는 혁신타운을 중심으로 시는 사회적경제의 통합적 네트워크를 구축, 자원 연계, 시민 참여를 통한 사회적가치 확산 등을 통해 지역 내 사회적경제 혁신거점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사업대상지인 북구 제3산업단지(구 제3공단)는 60년대 조성된 초기 산업단지로 야간 공동화 등 슬럼화의 우려가 있어 개선이 시급한 지역이므로 노후산단 문제 해결에도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이 도움을 줄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성 사업비는 총 280억원(국비 140억원, 시비 14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곤영기자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