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구미 근로자권익지원센터에서 열린 ‘구미시 노·사·민·정 상호협력 공동선언문 선포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갖고 있다. /구미시 제공
구미시 노사민정협의회는 28일 근로자권익지원센터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위기극복과 고용안정을 위한 ‘구미시 노·사·민·정 상호협력 공동선언문’을 선포했다.

이날 공동선언문은 코로나19로 수출의존도가 높은 구미가 전례가 없는 위기상황을 맞고 있는 상황에서 노·사·민·정이 다같이 상호협력을 통해 경제회생에 뜻을 같이하고 결의를 다진 것으로 풀이된다.

공동선언문은 지난 22일 구미시 노사민정 실무위원회에서 각 분야를 대표하는 위원들이 논의한 내용을 중심으로, 구미시 노·사·민·정이 하나의 공동 운명체로서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상호협력하고 각 주체별 역할을 충실히 실천할 것을 규정했다.

세부내용은 △노사상호간 신뢰를 기반으로 한 경제회생 적극 동참 △사용자는 고용유지 및 안정에 최선의 노력 △시민들은 지역경제 활성화 운동에 적극 동참 △노동자와 사용자는 모두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등이다. 구미시 노사민정협의회는 공동선언문이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각 주체별 상호협력을 더욱 활성화하고, 세부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동의 한국노총 구미지부 의장은 “노사 상호간 신뢰를 기반으로 한 경제회생에 적극 동참할 것이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강조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생산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노사민정협의회 위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상생형 구미일자리 투자협약 체결과 스마트산단 선정 등의 값진 성과를 일궈낸 바 있는 저력을 바탕으로 경제회생에도 적극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