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6∼7일 선정평가와 현장 확인 및 최종평가를 앞둔 다목적방사광가속기 사업이 지방자치단체 간 유치전으로 과열 양상을 띠고 있다.

대규모 국책사업이 어느 곳에 결정될지도 관심이지만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선거 유세발언으로 이미 정치색이 가미된 마당이어서 정말로 공정한 평가가 이뤄질지도 관심이다.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사업은 국비 8천억원과 지방비 2천억원 등 총 1조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국가프로젝트다. 지방자치단체가 사업 유치에 사활을 거는 것은 경제적 효과가 큰 때문이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방사광가속기 사업 유치가 6조7천억의 생산유발 효과가 있으며 13만7천 명의 고용창출 효과도 있다고 했다. 자치단체가 탐낼만한 사업이다.

문제는 이 사업이 지방자치단체의 욕심만으로 결정될 수는 없다는 점이다. 초대형 첨단과학사업의 효과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창출하느냐는 것과 사업의 국가적 승패를 잘 관리할 수 있느냐는 것 등이 부합돼야 한다는 것이다. 사업목적의 실현성이 제대로 평가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의미다.

이 사업 유치전에 뛰어든 경북 포항과 전남 나주, 충북 오창, 강원 춘천 등 4개 자치단체는 저마다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충북은 입지를 장점으로 내세운다. 전국 어느 곳이든 2시간대 거리며 특히 수도권과 가깝다는 것이다. 강원은 국가균형발전과 입지를 이유로 유치 당위성을 주장한다. 전남은 국가균형발전과 연구개발 시설이 취약한 호남권에 대한 배려를 이유로 내세웠다. 지역마다 민간단체와 정치권을 앞세워 지역 유치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다. 호남권에서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시작했다고 한다.

경북 포항은 전남 등 3개 지역의 유치 당위성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이유를 갖고 있다. 1995년부터 3세대 원형방사광가속기를 운영해왔고 2017년부터는 4세대 선형 방사광가속기를 운영하고 있다. 경주에도 2016년부터 양성자 가속기를 운영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인프라와 노하우가 축적된 곳이다. 포스텍과 대구 및 울산과기원 등 기존 인력외 충분한 연구인력 가동이 가능해 국가과학기술 발전과 국가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가장 유리한 입장이다. 방사광 사업의 본질적 목적에 가장 부합한 곳은 포항이 사실상 유일하다. 우리지역의 역량을 결집하는데 주저할 이유는 하나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