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드론수색대 모집 포스터
국민드론수색대 모집 포스터

울릉도를 비롯해 동해안 청정해역을 드론을 이용 지키는 것은 물론 신속한 인명구조를 위해 ‘국민 드론 수색대’를 모집한다.

동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영모)은 교통발달로 접근성이 개선, 청정해역 울릉도를 비롯해 동해안에 해양레저 활동이 증가, 연안사고 발생이 우려, 다용도 활용되는 드론을 이용, 신속한 인명구조를 할  '국민드론수색대'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국민드론수색대’는 능동적 참여가 가능한 만 19세 이상 성인, 한 번 이륙 시 건전지 교환 없이 15분 이상 비행 가능하고, 카메라 부착, 현장에서 실시간 수색장면을 확인 가능한 드론 보유자로 강원, 경북권, 울릉도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수색대 가입은 동해지방해양경찰청 홈페이지(http://www.kcg.go.kr/donghaecgh/main.do)고시ㆍ공고 탭에서 지원서를 내려받아 작성, 소속 해양경찰서(속초, 동해, 울진, 포항)에 E-mail로 제출하면 된다. 가입된 수색대원은 연안사고 발생 시 별도의 소통채널을 이용, 수색참여를 요청할 계획이다.

국민드론수색대원에게 지급될 자켓
국민드론수색대원에게 지급될 자켓

드론수색대원에게는 해양경찰과의 동질감을 높이고자 대원증 및 해양경찰 O.I가 새겨진 구명조끼와 모자를 지급하며 수색업무 유공자에 대해 표창장 수여, 봉사활동 시간 인정, 수색 수당 지급 등 각종 인센티브도 제공할 예정이다.

동해해경청 관계자는 “국민 드론 수색대 운영으로 연안 해역 사고 발생 시 구조 골든타임 사수에 적극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특히 “상반기 중 수색대원, 경찰관이 참여하는 제 1회 동해해경청장 배 드론경진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동해안 권 최고의 드론 운용자를 가리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며“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