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꽃동산 민간공원 조성 사업
30일까지 진척 않을 땐 개발제한
찬성측, 반대측에 강경 입장 표명

구미시 도량동 꽃동산공원 민간공원사업을 놓고 주민들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사업 무산시 사업 찬성, 반대주민들간 법정 싸움으로 비화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도량동 꽃동산공원 민간공원사업 찬성 주민들이 “꽃동산공원이 다시 보전녹지로 지정되면 반대측에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26일 밝혔다.

그동안 민간공원사업안에 대해 어떠한 입장도 내지 않던 찬성측이 갑자기 강경 입장으로 돌아선 것은 최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도시공원부지에서 개발행위 특례에 관한 지침’ 개정안 때문이다.

이 개정안은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중 4월 30일까지 공원조성계획 변경이나 환경영향평가 등 공원 조성 절차가 이행되지 않을 경우 지방자치단체가 도시계획적 관리방안을 수립하도록 한 것으로, 사실상 도시공원을 다시 보전녹지 등으로 지정해 개발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한 것이다.

구미 꽃동산공원 사업의 경우도 구미시와 시행사가 협조해 사업진행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시민단체와 일부 시민들의 지속적인 사업반대 움직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그동안 침묵하던 사업 찬성측이 자칫 오는 30일까지 완료해야 하는 공원 조성 절차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대응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꽃동산공원이 다시 보전녹지로 지정될 경우 그동안 반대 여론을 이끌어 온 시민단체와 문중, 주민대표 등을 상대로 ‘사유재산 침해’ 등으로 고발할 계획이다.

한 찬성측 관계자는 “수십년간 보전녹지로 묶여 제대로 된 재산권을 행사를 하지 못하다가 이제서야 재산권리를 찾았는데, 일부 반대하는 사람들로 인해 다시 재산권을 침해당할 입장에 놓였다”면서 “만약 우리의 재산권이 그들로 인해 침해를 받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그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현재 이러한 상황을 주민들에게 알리고 있다. 많은 주민들이 꽃동산사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도울 방법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찬성측 주민들은 이번 주 중으로 반대 시민단체와 주민 대표 등을 방문해 반대 입장 철회를 요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