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출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지난 주말 통합당 유승민·조경태 의원 등은 ‘김종인 비대위’를 비판하며 조기 전당대회론을 이어갔다. 무소속 홍준표(대구 수성을) 전 자유한국당 대표도 ‘김종인 비대위 불가론’을 외치며 반대입장을 피력했다. 특히, 홍 전 대표는 ‘김종인 동화은행 뇌물수수 사건’을 거론하며‘김종인 비대위원장 불가론’에 대한 수위를 높였다.

그는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 정통 보수우파 야당이 그렇게 만만해 보였다면 크나큰 오산이 될 것”이라며 “더 이상 노욕으로 찌든 부패 인사가 당 언저리에 맴돌면서 개혁 운운 하는 몰염치한 작태는 방치하지 않겠다”고 비판을 쏟아냈다.

홍 전 대표가 ‘부패 인사’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김 전 위원장이 노태우 정부 시절 청와대 경제수석으로 근무하다 뇌물을 받아 구속된 사건을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1991년 ~ 1992년 세 차례에 걸쳐 동화은행 안영모 은행장으로부터 연임 청탁을 받고 2억1천만원의 뇌물을 받아 2년여 간 징역살이를 했다.

이에 대해, 홍 전 대표는 “그런 사람이 더 이상 정치판에서 개혁 운운하며 노욕을 채우는 것은 더이상 용납할 수가 없다”며 “부끄러움을 안다면 이제 그만 우리 당 언저리에 기웃거리지 말라”고 말했다.

통합당의 텃밭인 대구·경북의 국회의원과 당선자 상당수도 김종인 비대위체제에 찬성하는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비대위 체제를 추인하기 위해 오는 28일 개최될 통합당 전국위원회 자체도 미뤄질 것으로 분석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27일 통합당 3선 이상 당선자들은 회동을 갖고, 전국위 개최 연기와 관련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김종인 비대위’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6일 “김종인 비대위는 2022년 3월 대선 1년 전인 2021년 3월 전후까지”라고 시한을 못박았다. 그러면서 “비대위원장의 권한과 임기에 대해 일부 매체가 전권, 무기한이라고 한 것은 명백한 오보”라고 말했다.

/김진호·김영태기자

    김진호·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