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체 진솔 산림기술사사무소 대표
김영체
진솔 산림기술사사무소 대표

단칸방에 살던 신혼부부가 신축 아파트로 입주할 때 큰 행복감에 젖는다. 하지만 곧 아파트 생활에 익숙해지면서 편리함은 당연해지기 시작한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또다시 넓고 편리한 새 아파트를 원하기 마련이다. 물질이 주는 행복은 주기적으로 채워 주고 더 좋고 크고 넓은 것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욕망을 충족해야 만족감을 느낀다. 끝을 모르는 인간의 욕심 때문이다. 돈이 많으면 사람은 행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과연 그럴까?

서울대 최인철 교수는 갖고 싶은 물건을 구매하는 순간 느끼는 행복은 곧 사라지고 말지만 여행을 통한 좋은 경험을 만드는 행위는 행복감을 더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좋은 경험을 통한 행복의 추구도 결국 우리에게 영원한 행복감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주지는 못한다.

오프라 윈프리의 어린 시절은 불행했다. 14세 때 성폭행을 당해 미혼모로 살았다. 알코올 중독과 마약에 빠져 지내기도 했다. 밑바닥 삶을 헤매던 그녀가 그토록 유명한 공인으로 변신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한 사람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계기 중 하나는 ‘감사일기’였다. 그녀는 바쁜 일과 중에서도 빠지지 않고 매일 다섯 개씩 감사할 거리를 찾아 일기를 써 온 것으로 유명하다. 필자 역시 하루도 거르지 않고 감사일지를 쓰고 있다. 쓰기 싫은 날에는 단 한 줄이라도 쓰려고 노력했다. 이렇게 쓴 감사일지는 SNS를 통해 지인들과 공유한다. 혼자만 보면 자칫 나태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감사일지를 써온 경험을 통해 얻은 깨달음이 있다. 특별한 감사 거리를 찾기 어려운 평범한 날이 내 삶에 더욱 소중하다는 깨달음이다. 이런 날은 평소 너무도 당연하게 여기는 것들에 대해 감사할 수 있는 마음을 갖는다. 오늘도 끼니를 거르지 않고 먹을 수 있어 감사한 마음을 적어 내려간다. 온종일 아파서 누워있는 날도 있었는데 오늘은 이렇게 건강하게 살아 있어 감사합니다,라는 고백을 하는 날도 있다. 이런 날은 평소 아무 생각 없이 살아온 내 몸에게 ‘나 자신이 얼마나 고귀한 생명’인지를 일깨워 주는 순간을 경험한다. 자연스럽게 더 열심히 살고 싶은 마음이 절로 생겨난다.

때로는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 감사가 나오지 않고 억지로 꾸며 가짜 감사를 쓰는 날도 있다. 비록 가짜 감사일지라도 매일 글로 쓰면 그 가짜 감사가 모여 진짜 감사로 변하는 기적 같은 순간을 맞이하기도 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피그말리온(Pygmalion)은 독신으로 살기로 했으나 자신이 조각한 아름다운 여인상과 사랑에 빠진다. 이를 애틋하게 바라본 신이 조각상에 생명을 불어넣어 진짜 여인으로 변신해 사랑의 결실을 보는 이야기다. 플라시보 효과도 있다. 진짜 약과 똑같이 보이는 가짜 약을 먹게 함으로써 환자가 실제 약을 먹었을 때와 같이 병이 치료되는 경우이다. 억지 감사일지라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짐작케 한다. 진짜 감사보다는 그 효과가 덜할지는 모르겠지만 가짜 감사에도 다소 긍정적인 측면이 없지 않은 것이다.

우리 삶의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이 아닐까? 물질적 소유에서 찾으려 하는 행복은 분명 한계가 있다. 욕심이 통제하고 스스로 멈출 힘이 있지 않는 한 품질과 성능이 더 좋은 소유를 얻어야 행복할 테니 누가 이를 감당할 수 있겠는가? 서민들에게는 이룰 수 없는 꿈에 불과하다. 아무리 갑부라 한들 이런 방식으로 물질만을 추구해 행복을 얻었다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물질에 상관없이 행복을 성취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감사하는 마음보다 더 강력한 방법은 단 한 줄이라도 감사일기를 써 보는 것이다. 분명 우리 삶에 행복을 선사해줄 것이다. 미국의 긍정심리센터에서 감사한 일을 찾아 쓰게 한 실험이 있었다. 피실험자에게 감사한 점을 찾아 기록하게 하고 일주일 후 측정해 보니 우울감은 줄어들고 행복감은 증가했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그 밖에도 감사일기가 행복과 직접적인 연관이 많다는 연구들이 속속 알려지고 있다. 필자가 지난 1천658일간 경험한 일이기도 하다. 이제 우리 주위에 널려 있는 행복을 당신이 가져갈 차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