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코노미는 반려동물과 관련한 시장 또는 산업을 일컫는 신조어로 반려동물을 뜻하는 영단어 펫(Pet)과 경제(Economy)를 결합한 말로, 반려동물 관련 시장을 가리킨다.

펫코노미의 성장배경은 저출산의 심화와 1~2인 가구의 급증과 같은 사회적 변화에 따른 것이다. 아이를 낳지 않는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자녀에게 투자하듯 시간과 비용을 아끼지않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펫팸족(Pet+Family)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약 1천만명이 반려동물을 키워 관련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펫코노미 시장규모는 2012년 9천억원에서 2015년에는 두 배 증가한 1조8천억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에는 6조원으로 빠르게 확대될 전망이다. 시장규모 6조원은 2016년 아웃도어시장, 주얼리 시장, 의료기기 시장과 맞먹는 규모다. 가장 시장규모가 큰 펫푸드 분야에서는 CJ제일제당이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 ‘오프레시’를, 서울우유 협동조합은 유당분해를 돕는 ‘아이팻밀크’를 내놨고, 풀무원은 반려동물 전용 다이어트 식품까지 선보였다. 유통업계에는 정용진 부회장이 내놓은 애완토털 솔루션 전문점 ‘몰리스펫샵’이 최대 2천500개의 반려동물 관련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롯데는 반려동물 전문 컨설팅 스토어 ‘집사(ZIPSA)’를, CJ몰은 반려동물 전용관 ‘올펫클럽’을 선보였다. 이밖에 펫 택시, 유치원, 장례서비스, IT 결합상품 등 새로운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또 반려동물의 병원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펫보험이 각광받고 있으며, 주인이 사후에 홀로 남겨질 반려동물을 위한 신탁상품까지 나왔다. 바야흐로 반려동물 전성시대다.

/김진호(서울취재본부장)